[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대통령인수위원회는 차기 정부는 1기신도시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매년 250만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3일 밝혔다. 이에 윤석열 정부에서는 분양가상한제, 재건축 부담금, 안전진단 등 정비사업 관련 제도를 조정해 도심 주택 공급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는 이날 새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110개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인수위의 부동산 정책은 △주택공급 확대, 시장기능 회복을 통한 주거안정 실현 △안정적 주거를 위한 부동산세제 정상화 △대출규제 정상화 등 주택금융제도 개선 △촘촘하고 든든한 주거복지 지원 등이 포함된다.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수요에 부응하는 충분한 주택 공급을 위한 주택공급 로드맵을 수립·추진한다. 연도별·지역별 250만호 이상 주택공급과 더불어 분양가상한제, 재건축 부담금, 안전진단 등 정비사업 제도 조정을 예고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한 분양가상한제는 시행 3년만에 다시 폐지 수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1기신도시 특별법 제정도 명문화 해 10만호 이상의 공급기반을 마련한다. 다만 이미 중장기 과제로 가져가기로 한 만큼 당장의 법제정 및 관련제도 정비에 들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9%, 올해도 17% 넘게 오른 공동주택 공시지가는 국민 부담이 급증하지 않도록 보완방안 마련과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재검토가 추진된다. 외국인 투기성 주택거래 규제 등은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세금 측면에서 징벌적 과세와 주거이전의 자유 박탈로 논란이 된 부동산세제도 정상화 한다.
종합부동산세 부담 완화를 위해 공시가격·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조정하고, 1가구 1주택 고령자 등에는 납부유예 도입을 검토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재산세와 통합도 검토한다.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유예하고 △월세세액공제 상향 조정 △주택임대차 자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확대 △생애 최초 취득 주택 취득세 감면 등 서민 주거 세제지원도 강화한다.
대출 규제는 실수요자의 주거 사다리 형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생애 최초 주택구매 가구의 LTV 상한을 80%로 인상한다. 현재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는 40%(생애최초 60%), 조정대상지역은 50%(생애최초 70%)다. 또한 DSR은 청년 대상으로만 미래 소득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숨통을 틔워주기로 했다.
취약계층을 위해서 공공임대주택을 연평균 10만호, 5년간 총 50만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후공공임대는 노후도와 개발여건 등에 따라 최적의 정비 방안을 적용해 노후 공공임대의 절적 개선을 추진한다.
주거급여도 확대한다. 중위소득 50%를 목표로 중앙생활보장위원회 논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지원규모 현실화와 청년 주거비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쪽방 등 비정상거처 가구에 대한 이주지원을 강화하고 고령자, 장애인을 위한 안전, 편의시설이 설치된 주택을 공급한다.
- 원희룡 "집값 단기 하향안정 목표···DSR 청년층엔 완화해야"
- 尹당선인 "1기 신도시 재정비 신속 추진···약속 반드시 지킬 것"
- 원희룡 "주거안정에 모든 역량···예측 가능한 공급 로드맵 만들 것"
- 인수위, 1기 신도시 재건축 '갈팡질팡'···해당지역 주민들 '분통'
- [국정과제/금융] 은행 예대금리차 매월 공시···최대 1억 '청년도약계좌' 내년 출시
- [국정과제/산업] 에너지믹스 합리적 조정···원전 등 신산업 창출
- [국정과제/산업]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자율적 안전관리체계' 구축 지원
- [국정과제/산업] 초격차 전략 기술 육성·디지털 혁신 가속화
- [국정과제/산업] 공정위 전속고발권 개선···플랫폼 입점업체·소비자 피해 구제 지원
- [국정과제/금융]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융지원 추진···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
- 尹당선인 취임식 만찬에 4대그룹 총수 등 기업인 초청
- [초점] 1기 신도시 특별법 재정 공식화···교통시설 예타 면제까지 담길까
- 尹정부 '청년대책', 2030 자산형성 실효성 '의문'
- 文정부 5년, 집값 폭등 숙제 남겨···DSR규제 긍정적 평가도
- [尹정부 출범] 예고된 부동산 정책 변화···어떻게 달라지나
- 尹정부 DSR규제 손 안본다···7월부터 1억 대출시 40% 적용
- 올해 1세대 1주택 종부세 부담 2020년 수준으로 낮춘다
- 한은 "LTV 완화 시 아파트값, 서울↑·지방↓"
- [6.21 부동산대책] 분양가에 이주비 이자·소송비 반영···최대 4%↑
- 안산‧대구‧대전 등 6곳 투기과열지구 해제···세종은 유지
- 서울시 재산세 2조4374억원···작년보다 5.5%↑
- 경기도, '땅값>땅값+건물값' 19만5천호 공시가격 정비
- 연말까지 전국 공공임대주택 2만6천호 입주자 모집
- 대통령실 "1기 신도시 재정비, 최대한 빠르게 추진"
- 1∼7월 주택매매량 작년 대비 반토막···수도권 미분양은 3배↑
- '거래실종' 서울아파트···21개월째 빌라보다 적어
- 1기 신도시 청약 경쟁률 타 경기지역 대비 4배 높아
- 다음달 예정대로 1기 신도시 정비 특별법 발의
- 분당 등 1기 신도시 재건축, 안전진단 면제·용적률 파격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