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류세 인하 3개월 연장···인하폭 확대도 검토
정부, 유류세 인하 3개월 연장···인하폭 확대도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만에 물가관계장관회의 개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4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20% 인하 조치를 3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고유가로 인한 물가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4월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20%)와 액화천연가스(LNG) 할당관세 0% 조치를 7월 말까지 3개월 연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국제유가가 현 수준보다 가파르게 상승해 경제 불확실성이 더 확대될 경우 유류세 인하 폭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가격·수급 불안 우려가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는 할당관세 적용과 물량 증량을 추진한다.

겉보리·소맥피 등 사료 대체가능 원료의 할당관세 물량을 각각 10만t, 6만t으로 확대한다.

감자분의 서계무역기구(WTO)저율관세할당(TRQ) 물량을 1675t으로 1500t 증량하고 칩용 감자 할당 관세 적용과 조제땅콩 TRQ 물량 증량도 추가 검토할 예정이다.

네온·크립톤 등 반도체 제조 공정 핵심 품목에 대해서는 수급상황을 점검해 이달 중 할당관세 적용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번 물가관계장관회의는 2017년 1월 이후 5년만에 열렸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