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에 우크라 사태까지···정부 "내수 회복 제약, 불확실성 지속 확대"
오미크론에 우크라 사태까지···정부 "내수 회복 제약, 불확실성 지속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최근 경제동향 3월호' 발표
"공급망 차질·인플레 우려 등 심화"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정부가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은 진단을 내놨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내수 회복 제약이 우려되는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외 불확실성도 한층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8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에서 "우리 경제는 고용 증가세 확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도 견조한 개선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 등에 따른 내수 회복 제약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작년 12월부터 넉 달째 코로나19의 내수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다가 이번에는 '제약'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경계감을 높였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대면 소비와 소비 심리 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금리인상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기재부는 "대외적으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금리 인상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전환이 개시된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영향으로 공급망 차질,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우려 등이 심화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선제적 물가 관리 등 민생안정과 대내외 리스크 점검 및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신속한 추가경정예산 집행 등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피해 대응과 경기 회복 뒷받침에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외여건에 대해서는 지난 1월 '불확실성 지속'에서, 2월 '불확실성 확대'로 평가한 이후 '불확실성 지속 확대'로 우려 강도를 높였다. 기재부는 "원자재·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더 증가하는 등 불확실성이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2월 카드 국내 승인액은 1년 전보다 7.6% 증가했다. 백화점 매출액은 5.9% 늘었으나 할인점 매출액은 19.4%나 줄었다. 기재부는 조만간 발표할 2월 소매판매 지표에 대해 "국산 승용차 판매 증가 등은 긍정적 요인이나 소비자심리지수 하락, 할인점 매출액 감소 등은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