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통화정책 방향 변함 없다"
이창용 한은 총재 "통화정책 방향 변함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발언, 한은 예상과 벗어나지 않아"
"미 연준의 정책금리 결정·국내외 영향 모니터링 할 것"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30일 잭슨홀 회의 참석 후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대해 "한은이 이달 기준금리를 결정하면서 예상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당시 밝힌 향후 통화정책 운용 방향에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파월 의장 연설 이후 언론 및 시장 반응에 대해 코멘트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지난 25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당분간 0.25%포인트(p)씩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것이 기조"라고 밝힌 만큼 빅스텝을 고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파월 의장은 26일(현지시간) "물가상승률을 2%로 되돌리기 위해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까지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물가 안정을 복원하려면 당분간 제약적인 정책 스탠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이 강력한 매파적 메시지를 보내자, 글로벌 금융시장은 이와 관련 미 연준이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는 0.75%포인트(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준의 긴축 의지가 재확인되면서 국내 금융시장도 출렁였다. 전날인 29일 코스피와 코스닥이 2%대 급락했고 환율도 1350원선을 돌파하며 고가 기준으로 13년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창용 총재는 "이번 잭슨홀 미팅의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연설은 9월 FOMC 회의에서 큰 폭(0.5~0.75%포인트)의 정책금리 인상을 이어나갈 것이라는 점과 인플레이션의 목표수준 안정이 확인되기 전까지 금리인상 기조를 지속할 것이라는 점이 주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당분간 미 연준이 정책금리를 결정할 때 마다 글로벌 금융·외환 시장이 이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큰 만큼 앞으로도 미 연준의 정책금리 결정과 이에 따른 국내외 영향을 계속 면밀히 모니터링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