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위협하는 中 CATL···현대 전기차 3차 물량 절반 수주
K-배터리 위협하는 中 CATL···현대 전기차 3차 물량 절반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사진= 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중국의 CATL이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인 E-GMP에 탑재될 배터리 3차 물량의 절반 이상을 쓸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시장을 독식한 상황에서 K-배터리 시장 마저 위협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2023년 이후 출시하는 E-GMP 3차 물량 공급사로 CATL과 SK이노베이션을 선정해 최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CATL은 3개 차종 중 2개 차종의 배터리를 SK이노베이션은 1개 차종을 따낸 것으로 추정된다. 

CATL은 2차 물량을 LG에너지솔루션과 공동으로 따낸데 이어 또다시 물량 확보에 성공했다. SK이노베이션도 E-GMP 1차 가운데 아이오닉5 물량을 단독 수주했으며, 이번 3차에서도 일부 물량 확보에 성공했다.

E-GMP 3차 물량은 2023년 이후 선보일 기아 SUV 등 3개 차종과 현대차 '아이오닉7' 일부 물량 등 총 4개 차종, 9조원대 규모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아이오닉7의 배터리 공급사 선정은 이번에 제외됐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아이오닉7의 배터리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서 추진중인 합작법인(JV)에서 생산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번 3차 물량까지 현대차의 E-GMP 배터리는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CATL의 3파전이다.

삼성SDI는 배터리 스펙 등의 문제로 아직 E-GMP 물량을 따내지 못했다.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납품회사를 분산해야 하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CATL 물량을 쓸 수밖에 없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CATL은 지난 2019년까지 중국물량만 다수 확보하면서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점유율이 0.4%에 불과했다. 그러다 최근 유럽에도 배터리 공장을 신축하는 등 투자를 확대하면서 지난해 점유율을 6.5%까지 끌어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나 전기차 화재로 인한 리콜 사태 등을 겪은 현대차 입장에서 배터리 업체를 분산할 수밖에 없다"며 "CATL이 국내 기업들의 가장 위협적인 대상임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