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모든 게 제 잘못···최고 수준 투명성·도덕성 갖출 것"
이재용 "모든 게 제 잘못···최고 수준 투명성·도덕성 갖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후진술서 "참회하는 마음···다시는 삼성이 논란에 휩싸이지 않게 하겠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이재용(52)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모든 것이 제 잘못이고 부끄러운 마음으로 깊이 뉘우치고 있다"며 "다시는 삼성이 논란에 휩싸이지 않게 하겠다. 어려워도 정도를 가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 "저는 오늘 참회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차분히 입을 열었다.

그는 "2014년 5월 이건희 회장이 갑자기 쓰러져 경황이 없던 중 박근혜 전 대통령과 독대 자리가 있었다"며 "지금 같으면 결단코 그렇게 대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4년 동안 조사·재판 과정을 회상하며 "회사 임직원이 오랫동안 고생했고, 많은 국민에게도 좋은 모습을 못 보여 드려 송구스럽다"며 "솔직히 힘들고, 답답하고, 참담한 시간이었지만 돌이켜보면 모든 것이 제 불찰과 잘못 책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은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며 "1년 가까운 수감생활과 4년 가까운 조사를 통해 과거 제가 뭘 잘못했는지 생각할 시간을 가진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또 "선진기업을 벤치마킹하고 연구개발에 몰두해 회사를 키우는 게 전부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만으론 부족했다"며 "준법 문화의 토양에서 체크하고 법률 검토를 거듭해 의사 결정을 해야 궁극적으로 사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재판 과정에서 삼성과 저를 외부에서 지켜보는 준법감시위가 생겼다"며 재판부에 감사한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준법감시위 활동과 관련해 "실제로 회사에도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아직 인정받거나 자랑할만한 변화는 아니지만 이제 시작이고, 첫걸음이다. 불편하고 멀리 돌아가야 하지만 과거로 돌아갈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 부회장은 "어느 누구도, 어느 조직도 삼성에서 예외로 남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중 삼중으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곘다"라며 "제가 책임지고 준법을 넘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갖춘 회사를 만들도록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5월 대국민 사과에서 밝혔던 '4세 경영 포기'·'무노조 경영 포기'·'시민사회와의 소통' 등을 책임지고 이행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 부회장은 또 "이 자리에서 분명히 약속 드린다"며 "앞으로 제 개인적 이익 추구는 안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사 가치를 올리고 사회에 기여하는 일에 집중하겠다"며 "재벌의 폐혜로 재판장께서 지적하신 부분도 고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고(故) 이건희 회장의 별세를 언급하며 감정이 북받친 듯 눈물을 닦아내기도 했다. 고 이 전 회장의 영결식 추도사에서 나온 '승어부'(勝於父·아버지를 능가하다)를 언급하며 "아버지를 능가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효도라는 말인데 제가 꿈꾸는 승어부는 더 큰 의미를 담아야 한다"며 "제 정신자세와 회사 문화를 바꾸고 제도를 보완해 외부에서 부당한 압력이 들어와도 거부할 수 있는 촘촘한 준법제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격에 맞는 새 삼성을 만들어 너무나도 존경하고 존경하고, 또 존경하는 아버님께 효도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 부회장은 20여분 동안의 최후진술 동안 종종 목을 가다듬고, 물을 마시는 등 준비해온 원고를 천천히 읽어나갔다.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은 다음 달 18일 열린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