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SK㈜ C&C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 '넷제로' 달성 목표 설정, 실행 로드맵 제시
에너지효율화, 재생에너지 확대 등 온실가스 감축안 확립
사진=SK㈜ C&C
사진=SK㈜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 C&C가 업계 최초 'RE100 가입'에 이어 '넷제로(Net Zero)'를 선언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섰다.

SK㈜ C&C는 22일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자는 '넷제로' 실행 로드맵을 밝혔다. 

SK㈜ C&C는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10년 앞선 2040년을 넷제로 달성 시점으로 설정했다. 실행 방안으로 △데이터센터 에너지효율화 △친환경 자가발전 투자 등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밸류체인상 이해관계자와 협력∙지원 강화 등을 제시했다. 

SK㈜ C&C는 먼저 ICT 사업의 특성 상 온실가스 배출량 중 99%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에 나선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 역량을 활용한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를 추진해 매년 전력 수요량을 3.5% 이상 절감할 계획이다. 

친환경 데이터 센터 구현을 위해 △저탄소 지향의 데이터 센터 냉각장치 고효율화 △AI 데이터 분석 기반의 서버 작동 최적 온도 관리 △에너지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친환경 자가발전 설비를 확충해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에도 나선다. 지난 3월, 한국전력공사와 '녹색프리미엄 계약'을 통해 연간 5.7GWh 분량에 달하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조달하는 데 이어 재생에너지 직접 생산 투자를 진행한다.

판교와 대덕데이터센터 건물 옥상 및 주차장을 활용해 연내 500kW 태양광 설비를 추가 증설한다.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는 연료전지(Fuel Cell) 도입도 검토 중이다.

ICT 기술을 활용한 고객의 넷제로 이행 지원에 앞장선다. 통신∙제조∙금융∙서비스 등 산업 현장 곳곳에서 적용 가능한 온실가스 저감 솔루션을 비롯해 에너지 생산∙소비 최적화 시스템 등을 개발해 온실가스 관리에 직접 활용하고 사업화해 나갈 예정이다.

SK㈜ C&C는 직접 관리 가능한 온실가스 배출원 범위인 스콥 1,2 뿐 아니라 사업 밸류체인상 공급업체나 고객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포괄하는 '스콥 3'에 대한 관리 강화 및 감축에도 노력한다. 스콥3 배출량 관리·공개 범위를 2025년까지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스콥3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동 이행 방안도 추진한다.

올해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보고서 등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 이행 경과도 공개한다.  

SK㈜ C&C 구성원들도 일상 생활 속 넷제로 실천 캠페인에 참여한다. 7월 폐기물 감축과 재활용 확대 관련 구성원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개인 좌석에 비치됐던 휴지통을 없애고 사무실 각 층에 분리배출 수거함을 만들어 자발적인 폐기물 감축과 재활용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회용품 안쓰기(제로 웨이스트) △에너지 절약 △텀블러 사용 △종이 없는 회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와 같은 구성원발 넷제로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안석호 SK㈜ C&C 행복추진센터장은 "넷제로 조기 달성을 위해 직접 감축과 RE100 활동 강화는 물론 디지털 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 감축에 노력할 것"이라며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에 기반한 온실가스 관리 혁신으로 넷제로 산업 생태계 확대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지난해 11월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그룹내 관계사들과 함께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에도 가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