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유증 위한 정관 개정 '가결'···아시아나 인수 속도
대한항공, 유증 위한 정관 개정 '가결'···아시아나 인수 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총수 2억5000만주→7억주···70% 찬성
우기홍 사장, 인수위원장···3월 내 PMI 수립 마무리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발행예정주식수 확대' 정관 변경안이 통과되면서 양대항공사 통합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6일 오전 9시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발행주식 총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정관 일부 개정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주총에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 1억7532만466주 가운데 55.73%인 9772만2790주가 출석했으며 이 중 69.98%가 해당 안건에 대해 찬성했다. 이에 따라 정관 제5조 2항에 명시된 주식 총수는 2억5000만주에서 7억주로 변경됐다. 

발행예정주식수를 확대한 것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자금을 마련키 위해서다. 대한항공은 오는 3월 중순께 예정된 2조5000억원 수준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관에 규정된 주식 총수 한도를 늘려야 했다.

정관 변경은 특별 결의 사안으로 주주총회 참석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과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앞서 지분율 8.11%를 보유한 대한항공 2대 주주 국민연금이 주주가치 훼손 우려 등을 이유로 해당 정관을 변경하는 것에 반대했다. 시장에서는 국민연금의 결정이 타 주주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우세한 찬성률로 난관을 넘게 됐다.

아울러 기존 발행된 보통주 1억7420만주에 유상증자로 1억7360만주의 신주가 발행되면 대한항공 주식 총수는 3억5000만주로 늘어난다.

대한항공은 3월 내로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인수 후 통합계획(PMI, Post Merger Integration)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기획·재무·여객·화물 등 분야별 워킹그룹으로 이뤄진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우기홍 사장이 인수위원장, 이승범 고객서비스부문 부사장이 실사단장, 김윤휘 경영전략본부장이 기획단장을 맡았다. 약 50명으로 구성된 인수위원회는 지난달 초부터 서면실사를 진행 중이며 서면실사 결과에 따라 현장 실사 일정과 범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달 중순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제출하는 등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절차를 차근차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