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액셀러레이터, 부산·경남 스타트업 키운다
롯데액셀러레이터, 부산·경남 스타트업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롯데액셀러레이터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BCCEI 스타트업 펀드 1호' 결성총회를 열고, 우수한 지역스타트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나가기로 했다. 이성학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사진 왼쪽),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사진 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롯데지주)
25일 '롯데-BCCEI 스타트업 펀드 1호' 결성총회에서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사진 오른쪽)와 이성학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롯데지주)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롯데액셀러레이터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BCCEI)와 손잡고 신기술사업투자조합 롯데-BCCEI 스타트업 펀드 1호를 조성하고, 부산·경남지역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25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엑셀러레이터와 BCCEI는 이날 펀드 조성식을 열고 엘캠프 부산 등을 통해 공동 발굴·육성한 유망한 창업기업들에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지난해 2월 롯데엑셀러레이터는 부산시와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엘캠프 부산을 선보였다. 이는 스타트업 종합지원 프로그램을 서울·경기권에 이어 부산·경남지역 중심으로 운영한 사례다. 엘캠프 부산은 1년 단위로 운영된다. 10개 스타트업이 1기로 활동한 데 이어, 지난 3월 9개 스타트업이 2기로 선발됐다. 선발된 기업에겐 창업지원금 5000만원과 사무공간, IT·법무 전문가 조언 등 혜택을 준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부산지역은 수도권 다음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췄지만, 지역에서 활동하는 벤처캐피탈 등 투자기관이 적어 우수한 스타트업들이 투자기회를 얻기 힘들었다. 또 수도권과의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 시장 진출이 원활하지 않은 등 스타트업 성장이 쉽지 않은 환경이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투자기관과 스타트업을 잇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후속 투자유치, 시장 확장 등을 도우며 다양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엘캠프 부산 1기 출신인 건설자산관리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무스마는 최근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2017년 창립 이후 현재 주요 건설사 30여개의 1만 7000여개 건설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노인요양시설 중개 및 돌보미 매칭 플랫폼을 운영하는 케어닥은 부산지역에서 전국구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으며, 두 번의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1월 설립된 온라인 꽃 도매 플랫폼 꽃팜도 선보인지 1년만에 이용업체 1300곳을 돌파했다. 연매출은 12억원에 달한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는 "이번 펀드 운용을 통해 지역 스타트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시장 확장, 후속 투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역할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