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Neo QLED 8K를 비롯한 2022년 TV 신제품 11개 모델에 대해 영국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가 수여하는 '탄소 발자국-탄소저감인증(Reducing CO2 )'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카본 트러스트는 영국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과 탄소 감축을 목적으로 설립한 인증 기관으로, 제품의 생산·유통·사용·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국제 기준에 따라 평가해 탄소 발자국 인증을 수여한다. 특히 탄소저감인증은 기존 동급 모델 대비 탄소발생량을 줄였을 때 받을 수 있어 더 의미가 있다.
삼성전자는 TV 자체 무게와 사용 전력 소비량을 줄여 Neo QLED 뿐 아니라 QLED·크리스탈 UHD,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 등 처음으로 신제품 전 라인업에 걸쳐 인증을 받았다. 인증 대상 제품은 Neo QLED 6개, QLED 2개, 라이프스타일 TV 2개, 크리스탈 UHD 1개 등 총 11개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그 동안 업계 리더로서 TV 기술 혁신 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CES 2022 기조연설자로 나선 한종희 DX부문장 부회장은 '기술'이 지향해야할 가치를 '지속 가능한 미래'로 규정하고,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통해 다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밝히기도 했다.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은 올해 전년 대비 30배 이상 많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모든 모바일·가전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재활용 소재를 사용할 예정이다.
또 삼성전자는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제품 포장재를 생활 소품으로 업사이클링할 수 있는 '에코 패키지'를 통해 잉크 사용을 90% 감축하고 스테이플러를 사용하지 않는 등의 개선을 이뤄냈으며,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을 2022년형 TV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16년 연속 1위를 기록한 위상에 걸맞게 제품의 성능뿐 아니라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과 환경 보호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삼성전자서비스, 백령도 '가전제품 특별 사전점검' 실시
- LX그룹 "매그나칩 인수 검토 단계···구체적 방향은 미확정"
- '리드타임' 심화?···SK하이닉스 "10나노 4세대 D램 양산 지연 가능성"
- 삼성전자, 휴대용 SSD 'T7 실드' 출시···"최고 성능·내구성"
- 대기업 R&D 투자 첫 60조 돌파···삼성전자 22.6조
- 삼성전자,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 에어컨 1만대 공급
- 전자업계, 1분기 역대급 성적표 예고
- 경제5단체, 이재용·신동빈 특사 청원···"경제위기 극복 기대"
- 삼성전자, 파라다이스시티에 와인냉장고·공기청정기 체험 공간 선봬
- 尹 만난 최태원 "부산엑스포 유치, '민관 원팀'으로 전력"
- 포스코, 전남 광양에 연산 30만t 전기가판 공장 착공
- 블록체인 업계, 인재영입 '사활'···기존 산업 연계 강화
- [초점] 월풀 꺾고 1위 달성 LG전자, 올해 격차 더 벌린다
- 삼성 희망디딤돌 경북센터 개소···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지원
- KT, 40만원대 5G 스마트폰 '갤럭시 점프2' 단독 출시
- 전자랜드, 부산지역 신규 파워센터 'NC해운대점' 개소
- 삼성 '연결성'·LG '신가전'···'월드IT쇼'서 혁신 기술 맞대결
- 삼성전자, '체온풍' 기능 탑재 신개념 에어컨 출시
- 삼성전자 1Q 매출 77.7조원 '새 역사'···반도체·폰 호조(종합)
- 삼성 'Neo QLED 8K', 디지털 아트 전시회 개최
- 삼성전자 노사, 9% 임금인상 합의···대졸 신입 연봉 5150만원
-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 2' 오닉스 모델 출시
- 삼성전자, 5G 특화망 전용 장비 출시
- 삼성전자,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데이코' 체험공간 새 단장
- 삼성전자 노조 "노사협의회 임금 협상은 불법"···노동부에 고발
- 삼성, 영상장치 최적화 메모리카드 출시···"16년 연속 녹화 가능"
- 삼성, 업계 최초 UFS 4.0 메모리 개발···"초격차 유지"
- 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사업' 3년 연속 공급자 선정
- 삼성전자, 업계 최초 고용량 512GB CXL D램 개발
- 삼성전자, 정년 이후 근무 '시니어 트랙' 이달부터 본격 시행
-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글로벌 시장서 친환경 인증 잇따라 획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