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업계 최초 UFS 4.0 메모리 개발···"초격차 유지"
삼성, 업계 최초 UFS 4.0 메모리 개발···"초격차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효율·성능↑
삼성전자 업계 최초 UFS 4.0 메모리 개발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UFS 4.0 메모리 개발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인터페이스 'UFS 4.0' 규격의 고성능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 'JEDEC'는 미국 현지시간 3일 UFS 4.0 규격을 승인했다. UFS 4.0은 데이터 전송 대역폭이 기존 'UFS 3.1' 대비 2배인 23.2Gbps(초당 기가비트)로 커져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을 수 있다.

UFS 4.0은 고해상도 컨텐츠와 대용량 모바일 게임 등 처리할 데이터가 늘어나는 최신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비롯해 향후 차량용 반도체, 메타버스 등을 포함한 기기들에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JEDEC 규격 승인에 맞춰 자체 개발한 UFS 4.0 컨트롤러와 7세대 V낸드를 탑재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UFS 4.0 메모리는 연속읽기와 연속쓰기 속도는 이전 세대(UFS 3.1) 대비 각각 2배, 1.6배로 빨라졌다. 이 제품의 연속읽기 속도는 초당 4200MB(메가바이트), 연속쓰기 속도는 초당 2800MB다.

에너지 효율도 크게 증가했다. 삼성전자 UFS 4.0은 1mA(밀리암페어)당 6.0MB/s의 연속읽기 성능을 제공해 전력 효율이 기존 UFS 3.1 제품 대비 약 45% 이상 향상됐다. 삼성전자 UFS 4.0 메모리가 탑재된 모바일 기기는 같은 배터리 용량으로도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 등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성능이 1.8배 향상된 Advanced RPMB(Replay Protected Memory Block) 기술을 적용했다.

삼성전자는 UFS 4.0 메모리를 가로 11㎜, 세로 13㎜, 높이 1.0㎜의 콤팩트한 패키지로 구현해 모바일 기기의 디자인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높였고, 최대 1TB(테라바이트) 용량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