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만난 최태원 "부산엑스포 유치, '민관 원팀'으로 전력"
尹 만난 최태원 "부산엑스포 유치, '민관 원팀'으로 전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대회'를 열었다. 윤 당선인(가운데)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왼쪽 네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대회'를 열었다. 윤 당선인(가운데)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왼쪽 네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성공을 위한 '민관 원팀'에 뜻을 모았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에 참석해 경제계를 격려하고, 세계박람회의 부산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행사에는 최 회장을 비롯한 전국상의 회장단과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형희 SK SV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정탁 포스코 사장 등 10대 그룹 대표와 강병중 넥센그룹 회장 등 80여명의 경제인들이 참석했다.

국회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이헌승 인수위 부산엑스포TF팀장, 서병수 국회 유치특위 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김영주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윤 당선인이 전국상의 회장단, 국내 10대 그룹 대표와 회동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당선인은 "경제계에 많은 어려움 있었지만, 국가 전체를 보고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도와달라"고 손을 내밀었다. 이어 윤 당선인은 "부산 유치가 국격을 높이고 우리 기업이 더 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경제가 새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함께 손잡고 멋진 결과를 한번 도출해 보기를 기대하며 저 역시도 최선봉에 서서 열심히 뛰겠다"고 했다. 

이에 최태원 회장은 "경제계는 민관협력 파트너로서 정부와 원팀이 돼 일심전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최 회장은 세계박람회 유치는 △국민통합 △기후변화와 디지털전환 문제 등 불평등 해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촉매 등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경제계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회원국을 설득하는 한편, 해외 현지 마케팅 채널과 연계해 박람회 유치를 전 세계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또 “아직 아프리카 등 개도국들 중에서 표심을 정하지 못한 국가들이 많다”며 “대한민국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는 전 세계 영업망을 바탕으로 이들 국가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이날 대회에서 윤 당선인과 전국 상공인들은 종이비행기에 부산 유치를 기원하는 마음을 실어 보내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축제이자 경제 올림픽으로, 유치 경제효과만 무려 61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산은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과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내년 11월 170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의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4-23 12:31:47
마약쟁이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 근무시키고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회의 등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상시 부당해고 조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84914999083, 1325h20@gmail.com)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