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반도체 성과 한 곳에 모은 웹사이트 개설
SK하이닉스, 반도체 성과 한 곳에 모은 웹사이트 개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RTC 공식 웹사이트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RTC 공식 웹사이트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SK하이닉스는 연구 중인 분야를 대내외에 알리고,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Revolutionary Technology Center(이하 RTC) 공식 웹사이트를 새롭게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RTC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에 필요한 선행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된 연구(Research) 조직이다. SK하이닉스 내에서 차세대 컴퓨팅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연구 분야, 연구 협력 현황 소개 등이 주요 메뉴로 구성된 RTC 웹사이트는 SK하이닉스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연구 분야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된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내 △레볼루셔너리 메모리(Revolutionary Memory) △비욘드 메모리(Beyond Memory) △넥스트 제너레이션 컴퓨팅(Next Generation Computing) 등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세 가지 주요 연구 방향성을 상세히 공유했다.

레볼루셔너리 메모리 카테고리에서는 기존 메모리 반도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적인 변곡점을 넘어설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D램, 낸드 각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연구들을 소개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적 혁신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 이곳에서는 PCM, M램 등 차세대 메모리 개발을 위해 진행 중인 노력도 확인할 수 있다.

비욘드 메모리 카테고리에서는 다음 세대의 기술 단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새로운 유형의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 과정들을 공유한다. 이곳에서는 PNM, PIM, CIM 등 메모리 반도체와 처리장치(Logic)가 다양한 형태로 융합된 콘셉트의 반도체를 비롯해 앞으로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혁신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다.

넥스트 제너레이션 컴퓨팅 카테고리에서는 포스트 폰 노이만(Post Von Neumann) 컴퓨팅 방식의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뉴로모픽 컴퓨팅(Neuromorphic Computing) 등 다양한 컴퓨팅 방식에 대응할 새로운 콘셉트의 반도체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반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RTC는 앞으로 공식 웹사이트가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주도할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명희 SK하이닉스 부사장(RTC)은 "앞으로 웹사이트를 통해 논문, 학회 발표(Keynote) 등 주요 연구 성과와 함께 최신 연구개발 소식(News)과 인사이트(Insight)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유수의 기업, 학계, 연구기관과의 활발한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