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삼성 준법위 첫 회의···"추진 과제 인권·투명·ESG 경영"
2기 삼성 준법위 첫 회의···"추진 과제 인권·투명·ESG 경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오전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첫 번째 정기회의에서 이찬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오전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제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첫 번째 정기회의에서 이찬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이달 새롭게 출범한 제2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14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 내 위원회 사무실에서 첫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준법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찬희 신임 위원장이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 인권 우선경영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 경영을 위한 준법감시 활동을 위원회의 원칙적인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운영되던 노동소위원회, 시민사회소통소위원회와 별개로 ESG 소위원회를 신설한다. 또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준법위 7개 협약사의 최고경영진과 이사회, 준법감시인, 컴플라이언스팀 등과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고 준법위 측은 설명했다.

준법위는 이날 계열사의 내부거래 및 대외후원, 신고 제보 안건 등의 사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

준법위는 앞으로 매월 세 번째 화요일 오후에 정기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삼성 준법위는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한 조직이다. 준법위는 외형상 삼성의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조직으로,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주요 계열사가 협약사로 참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2-15 13:09:10
삼성준법감시위원회 = 삼성의 꼭두각시다

2021년 8월 19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에 삼성전자 베트남 법인의 불법과 갑질에 대한 신고서 접수



- 9월 14일 위원회 정기회의 시 접수된 내용에 대한 회의 결과를 문의한 결과(접수담당자와 전화통화) 조사하기로 하였다고 함,

그러나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알려 줄 수 없다고 함


- 이후 4개월동안 조사결과에 대하여 여러차례 진행사항에 대한 회신 요청을 하였으나 어떠한 답변도 없었음



결국 삼성준법감시위원회도 삼성과 한통속으로 내부적으로 불리한 것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의 허수아비라는 것을 알게 되었음.

그리고 12월 28일 마지못해 보내온 답변내용이다
“귀하께서 2021년 8월 19일에 접수해 주신 신고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신고 내용 중 일부는 관계사에서 개선조치를 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관계사 최고경영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