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찾은 이복현 "금융산업은 국민·국가 경제와 함께 발전"
보험사 찾은 이복현 "금융산업은 국민·국가 경제와 함께 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생명 행사 참석···보험사 상생금융 노력 독려
한화생명, '2030 디딤돌 저축보험' 조만간 출시
"따뜻한 금융 보여주는 좋은 사례, 큰 도움될 것"
이복현 금감원장이 외국계 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감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최근 우리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면서 국민들의 보호망으로서 보험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보험사들의 상생금융을 독려했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화생명 본사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는 보험사의 상생 보험상품 출시와 취약계층 지원 노력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는 "그간 보험산업은 우리나라의 고도 성장기 동안 부족한 공적 사회 안전망을 보완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며 "국민들은 보험 가입을 통해 미래 위험에 대비하는 동시에 재산을 축적했고, 보험회사 역시 국민들의 보험료를 산업에 공급하며 국민 경제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다른 수출산업과 달리 금융산업은 홀로 성장할 수 없기에 국민 그리고 국가 경제와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금융사들은 스스로만을 챙기기보다는 함께 상생하고 위기를 극복할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좋은 상생 금융상품 개발과 취약계층 지원 그리고 국민과 산업에 대한 자금공급 노력 등을 통해 국가 경제를 지원하고 뒷받침한다면 금융산업이 미래에 더 큰 발전의 과실을 얻을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 원장은 한화생명의 상생 고민과 노력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도 언급했다. 한화생명은 이날 보험업계 상생금융 1호 상품인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을 발표했다.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은 5년 만기 저축보험이다.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로 은행의 청년도약계좌보다 지원 범위가 넓다.

보장금리는 5년간 기본 5%로, 보험기간 동안 결혼이나 출산을 할 경우 납입금액의 일정 비율을 보너스로 지급한다. 가입 1개월 후부터는 원금이 보장(환급률 100% 이상)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추가납입과 납입유예 기능도 탑재했다. 납입 중 여유자금이 생기면 매달 월 보험료의 50% 내에서 추가 납입이 가능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계약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땐 납입유예 기능을 이용해 해약을 방지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개발 과정을 거쳐 1~2개월 내로 출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한화생명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기관과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자립을 지원하고 한부모가정을 비롯한 저소득층 청소년에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과 금감원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이 원장은 "2030 디딤돌 저축 보험은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과 결혼‧출산을 앞둔 젊은 부부들을 배려해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상생친구 어린이 보험은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최소한의 경제적 부담으로도 충분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안전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함께 준비된 상생친구 프로젝트는 가족 등을 돌보느라 미처 자신을 보살필 틈이 없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들이 자립과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금융감독원도 금융회사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다양한 제도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