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새마을금고 사태, 걱정 안 해도 될 정도로 관리"
이복현 "새마을금고 사태, 걱정 안 해도 될 정도로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관점에서 원인 분석···현장에 다수 전문 요원 투입"
"늘어나는 가계대출, 관리 가능한 수준···악성 비중 줄일 것"
"보험사 회계기준(IFRS17) 개선사항 내달 발표···업계와 소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빌딩에서 열린 상생금융 및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상생친구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새마을금고 뱅크런(대량 예금 인출 사태) 우려에 대해 "걱정을 전혀 안 해도 될 정도로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함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관리 방안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이복현 원장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화생명 본사에서 열린 '상생금융 확산 및 취약계층 지원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과 정부, 당국의 노력으로 지난주에 불거진 새마을금고 관련 여러 불안감은 이번 주부터 잦아드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주 새마을금고의 뱅크런 조짐이 확산하자 행정안전부·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 실무자들로 구성된 '범정부 새마을금고 실무 지원단'을 가동했다.

은행권은 새마을금고와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계약을 맺고 총 6조원 이상의 단기 유동성 공급에 나선 상태다. 이날 이 원장은 향후 새마을금고 사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추가 대응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순히 유동성 문제에 대응하기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명확히 볼 필요가 있다"며 "과거 신협·저축은행 사태 당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많은 다수의 전문 요원들을 보내 중앙회와 단위 금고의 상황을 면밀히 체크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선 방안을 정부와 함께 검토를 하게 될 것"이라면서 "결론이 난 것은 아니지만 국회에서도 다양한 입법 노력 등이 있고, 점검을 통해 합리적이고 관리 가능한 방안들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새마을금고를 관리하는 주무부처를 기존 행정안전부에서 금융 당국으로 이관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논의가 있다는 것을 눈여겨보고 있고, 정부에서도 같은 배경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금감원은 재무적·법률적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고, 관련해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원장은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설이 다시 점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사업장 전수 조사와 PF 대주단 협약, 정책금융 지원, 은행의 자금공급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일부 사업장의 구조조정은 불가피하겠지만, 시스템 리스크로 작용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최근 증가세를 보이는 가계대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아직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나,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대출 규모와 함께 변동금리와 관련된 악성 가계대출 비중을 줄여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 원장은 "6월 중 가계대출이 3조5000억원 정도의 늘어난 것으로 파악한다"면서도 "2020년과 2021년 때 한 달에 10조원이 넘는 금액이 증가했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증가 폭은 그렇게까지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고 답했다.

그는 또 "GDP 대비 가계대출의 규모를 점점 줄여나가고 있고, 악성 가계대출 부분을 줄이는 방안도 잘 작동되고 있다"며 "결론적으로 가계대출이 관리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고, 현재의 추세가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보험업계에서 회계기준(IFRS17) 변경 가이드라인 관련 전진법·소급법 적용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서는 "의견 수렴을 계속하고 있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 달이나 다음 달 중 외부에 (지침을) 공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실질이 아닌 회계적 이유로 혼란이 초래되거나, 국민적 내지 소비자의 신뢰가 흔들리는 것이 재발해서는 안 된다는 근본적인 목표가 있다"면서 "지금 제도가 합리적이고 바람직하지만, (회계)제도를 단계적으로 안착시킬 방안을 보험사들과 논의 중"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