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장관, 최태원 상의회장 면담···"정책 동반자 역할할 것"
이창양 산업장관, 최태원 상의회장 면담···"정책 동반자 역할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의에 구체적인 규제개혁안 건의 요청···"기업 성장전략 만들겠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8일 상의회관에서 이창양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면담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8일 상의회관에서 이창양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면담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취임 후 첫 행보로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최태원 회장과 정부의 민간 기업 주도 성장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 장관이 정부와 산업계가 정책 동반자로서 새 정부의 성장전략을 함께 만들어나가자는 취지에서 대한상의를 가장 먼저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면담에서 "저성장을 극복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역동성 회복이 필수적"이라며 "정책 파트너로서 산업계와 기업 성장전략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계와 함께 노동·교육·환경 등 기업규제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며 대한상의가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인 규제개혁안을 건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상의가 규제개혁안을 건의하면 산업부는 대통령 주재 '산업혁신 전략회의',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또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시대'의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 실물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 잠재력도 확충하는 기업의 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다양한 인센티브 확대 등 설비투자 지원 방안을 관계 부처와 협의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18일 상의회관에서 이창양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면담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그는 "기업가정신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제도 개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대한상의 주도로 추진 중인 '신(新)기업가정신협의회' 등 산업계가 자발적 노력을 강화하고, 기업가정신 복원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방안도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장관은 아울러 "중소기업의 기술·생산성 혁신과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 등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며 "우리 기업들도 기술 나눔 운동, 혁신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고장난명(孤掌難鳴·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이라는 사자성어를 인용하면서 산업별·분야별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신설해 구체적인 업계의 애로를 청취하고 산업전략을 논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최 회장은 취임 축하 인사를 전하면서 "성장도 하고 안정도 동시에 해야 되는데 통상, 산업, 에너지 정책에도 새로운 도전과제가 있다, 이에 대해 민관 합동으로 좀 더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민간 주도, 정부 지원이라는 새로운 정책 모토에 부합하는 민관 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새 정부 첫 산업부 수장으로서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대한상의 방문을 시작으로 경제 6단체장을 비롯한 기업·단체와 잇달아 면담하고 정부의 성장지향형 산업전략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