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배구조 전문가 부사장 영입···개편 작업 포석?
삼성전자, 지배구조 전문가 부사장 영입···개편 작업 포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서초 사옥. (사진=김호성 기자)
삼성 서초 사옥. (사진=김호성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세계 최대 운용사 블랙록 등에서 20년 동안 근무한 기업 지배구조 전문가를 영입했다.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본격 착수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이재용 부회장의 등기임원복귀 등에 대비하기 위한 포석이란 해석도 나온다.

11일 삼성전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IR팀 담당임원으로 오다니엘 부사장을 영입했다. IR팀장인 서병훈 부사장 바로 아래 위치한다.

오 부사장은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이들 기업에서 20년간 기업 지배구조 개편과 경영권 방어 업무를 해왔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2008~2013년)와 세계 최대 운용사 블랙록(2014~2016년) 등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직전 근무지(2019~2021년)였던 머로우소달리는 미국 뉴욕·영국 런던에 사무소를 둔 컨설팅업체로, 주로 지배구조 개편 작업 및 주주총회 전략 수립 등을 수행하는 곳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재계는 오 부사장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8.51%)을 정리하는 등 지배구조 개편 작업의 밑그림을 짜는 역할을 주로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의 지배구조는 이재용 부회장→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의 고리로 이뤄져 있다. 사실상 삼성물산이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구조라는 점에서,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지분 처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 과정에서 매각, 분할, 합병 등 주총 안건과 관련해 기관투자가의 협조와 지지를 끌어낼 필요성도 함께 거론된다. 

이번 영입은 주총안건인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회장 취임과 지배구조 개편등이 실형 선고로 인해 1년 넘게 미뤄진 상황"이라며 "연내 지배구조 개편을 준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4-12 10:40:50
세탁기 점검도 안하고 세탁기 교체하세요 – 삼성전자서비스
[삼성드럼세탁기 세탁 중 도어가 잠겨 열리지 않아 서비스센터에 서비스 받은 결과]
(요약)
서비스 기사가 강제로 세탁기 도어를 열어 파손한 후, 메인보드 고장이고, 메인보드를 구할 수 없으니 세탁기를 교체하여야 한다고 한 후 돌아갔음
제가 인터넷상에서 메인보드를 4차례 구입하여 교체하였으나 똑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고
결국 세탁기를 분해하여 점검중 케이블이 마모(손상)되어 절단된 것을 발견하였고,
삼성서비스 기사가 방문하여 최종 고장원인은 메인보드가 아니고, 도어 전원연결 케이블 손상이 원인이라고 하였으며, 케이블 교체 후 정상 가동되어 사용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