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오는 11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미래를 이끌 투자전문회사인 'SK스퀘어'호(號) 가 출범한다.
SK텔레콤은 인적분할을 통해 새롭게 출범하는 신설투자회사의 사명을 'SK스퀘어'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존속회사의 사명은 'SK텔레콤'을 유지한다.
SK텔레콤은 오는 10월 12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인적분할 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분할기일인 11월 1일 SK텔레콤(존속회사)과 SK스퀘어(신설회사)로 공식 출범한다.
새롭게 탄생하는 SK텔레콤과 SK스퀘어는 각각 통신 기반의 인공지능(AI)∙디지털 인프라 사업과 반도체∙ICT 투자 영역에서 성장을 가속화해 'SKT 2.0' 시대라는 더 큰 미래를 열게 된다.
신설회사의 사명 'SK스퀘어'에는 사업 재편을 통해 반도체 및 ICT 산업에서 투자와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미래를 향한 자신감과 의지가 담겨 있다.
'광장' 또는 '제곱'이라는 의미를 가진 스퀘어(Square)는 다양한 ICT 산업을 아우르고 이를 기반으로 융합과 혁신을 통해 사회∙주주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키우겠다는 비전을 보여준다.
SK스퀘어는 반도체부터 미래혁신기술까지 다양한 ICT 포트폴리오 영역에서 적극적인 투자 및 기술 역량 확보와 함께 글로벌 초(超)협력을 가속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ICT 투자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박정호 최고경영자(CEO)는 펜데믹 이후 가속되고 있는 변화와 위기를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당부했으며, 사명감을 갖고 대한민국 ICT 생태계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해왔다.
SK스퀘어는 반도체·ICT 영역에서 이와 같은 전략을 기반으로 △적극적 투자·M&A △뉴 ICT 포트폴리오 성장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통해, 순자산가치(NAV)를 2025년에는 현재의 세 배인 75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SK스퀘어는 우선 반도체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 및 인수합병(M&A) 추진 등을 통해 SK하이닉스와의 시너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중인 'K반도체 벨트' 조성에 힘을 쏟고 반도체 강국의 위상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앱마켓(원스토어), 커머스(11번가), 융합보안(ADT캡스), 모빌리티(티맵모빌리티) 등 다양한 뉴 ICT 영역에서도 선제적 투자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의 超협력을 통해 포트폴리오 강화를 지속 이끌며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양자암호, 디지털 헬스케어, 미래 미디어 콘텐츠 등 고성장 미래혁신기술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도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출한 수익은 다시 연구개발(R&D)에 재투자하는 미래기술 사업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게 된다.
박정호 CEO는 오는 10월 임시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거쳐 11월 공식 출범하는 SK스퀘어 CEO로 선임될 예정이다.
박정호 SKT CEO는 "새롭게 출범하는 SK스퀘어는 글로벌 ICT 투자전문기업으로 도약해 반도체 등 미래 핵심산업을 진흥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통 3사, '전화걸어 V 컬러링' 디지털 캠페인 공동 진행
- SKT, AI 기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 출시
- 이통3사, '갤Z폴드·플립3' 예판 경쟁 돌입···혜택 '3사3색'
- SKT, 스마트공장 구축 원스톱 지원 전문팀 만든다
- SKT, ICT 취약계층 아동에 스마트 기기 기부
- SKT-카카오, 업계 최초 'ESG 펀드' 공동 조성
- SKT, 2분기 영업익 3966억원 '10.9%↑'···"통신·신사업 고른 성장"
- SKT, 첨단 5G 기술로 독립기념관 체험 콘텐츠 선봬
- SKT, 메타버스 인플루언서 '이프렌즈' 모집
- 상반기 연봉킹 IT '김택진 94억'·통신 '박정호 31억'
- SKT, 지하철 칸별 혼잡도 '실시간' 안내한다
- 메타버스 치고나가는 'SKT 이프랜드'···VR 생태계 확장도 노려
- SKT, 고양시와 드론산업 생태계 구축 나선다
- SKT-에치에프알-엔텔스, 글로벌 5G MEC 사업 선점 나선다
- SKT, '이니셜'로 채용 증빙 서류 줄인다
- SKT, ESG '위잉' 캠페인 고객 참여 이벤트 시행
- SKT, 오큘러스퀘스트2 128GB 공식 판매
- SK하이닉스, 발달장애인 핸드볼팀 모집···"꿈과 도전 지원"
- SK하이닉스, '기후변화 전시회' 참가 청년 예술가 모집
- SK하이닉스, MS와 용인 클러스터 안성천 종 다양성 연구 '맞손'
- SK스퀘어,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900억원 투자···2대주주 등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