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설정
기사의 본문 내용은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가 이달 중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 노출 중단 범위를 추가로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는 현재 사용자가 인물명, 인물명과 결합한 명예훼손·사생활 침해성 키워드를 검색한 경우 연관검색어를 노출하지 않고 있다.
네이버는 이에 더 나아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는 물론 생성된 연관검색어에서 인물명이 포함된 경우도 연관검색어를 노출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일부 키워드에 한정하지 않고 인물명이 포함된 모든 질의에 확대해 노출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OOO(사람 이름) 코로나'라고 검색했을 때 현재는 '코로나 백신', 'OOO 확진' 등의 연관검색어가 나타나지만, 앞으로는 연관검색어 전체가 노출되지 않는다.
또 '코로나 확진자'라고 검색하면 '코로나 단계', 'OOO 확진' 등 연관검색어가 나타날 수 있으나 앞으로는 'OOO 확진' 같은 인물명이 포함된 연관검색어는 노출되지 않는다.
네이버는 "인물명 포함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질의의 맥락, 중의성 여부, 최신성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인물명에 대한 판단 로직은 계속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지난해부터 진행해 온 일련의 개선들을 통해 개인의 인격권과 사생활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2월 인물명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어 인물명에 특정 직업명, 명예훼손 및 사생활 침해성 키워드가 포함되는 경우에도 연관검색어 노출을 중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 네이버-국민대, 플랫폼 창업가 위한 '최고위과정' 운영
- 네이버 시리즈온, 집콕 휴가 위한 '여름 휴양 테마전' 진행
- 네이버, 2Q 매출 1조6635억원 '역대 최대'···전 사업 고른 성장
- 네이버-대한항공, 협력 시동···마일리지로 네이버멤버십 이용권 교환
- 로맨스부터 블랙코미디까지···네이버웹툰, 하반기 기대작 공개
- 네이버, CJ대한통운과 협력 강화···스마트스토어 당일배송 확대
- 네이버·웨이브·아프리카tv·LGU+, 도쿄 올림픽 중계 '경쟁'
- 네이버웹툰, 게임 '유미의 세포들 더 퍼즐' 사전 등록 시작
-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1주년···3억5000만 뷰·거래액 2500억 기록
- '시총 3위 경쟁' 네이버-카카오, 2Q 실적 나란히 '쾌청'
- 네이버-카카오 인증서로 청장년층 백신접종 '간편예약'
- '신사업 쑥쑥' 네이버-카카오, 2분기 실적 나란히 '역대급'
- 네이버-카페24, 1300억원 규모 지분 교환···SME 성장 돕는다
- 네이버랩스, 제2사옥 5G 환경서 로봇 가동 실험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정기구독' 서비스 오픈
- 네이버, 2차 뉴스 알고리듬 검토위원회 발족
- 네이버-성균관대, AI 기반 학술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