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重 소형원전모듈, 美 NRC 설계심사 첫 통과···"글로벌 공인"
두산重 소형원전모듈, 美 NRC 설계심사 첫 통과···"글로벌 공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세계시장 13억 달러 규모 SMR 기자재 공급 예정
뉴스케일 소형모듈원전(SMR) 플랜트 가상 조감도 (사진=두산중공업)
뉴스케일 소형모듈원전(SMR) 플랜트 가상 조감도 (사진=두산중공업)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두산중공업이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 뉴스케일사(社)의 소형모듈원전(SMR, Small Modular Reactor) 모델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설계인증 심사를 최종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소형모듈원전 모델이 미국 NRC 설계인증 심사를 모두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NRC 설계인증 심사 통과는 뉴스케일 SMR 모델의 안전성, 신뢰성이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공인된 것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뉴스케일은 미국, 캐나다, 체코, 요르단 등 전세계에서 SMR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NRC는 2017년부터 동 SMR에 대한 설계인증 심사를 진행해왔으며, 뉴스케일은 동 심사를 위해 총 5억달러, 200만시간을 투입했다.

두산중공업의 SMR 관련 첫 수주는 발전사 UAMPS(Utah Associated Municipal Power Systems)가 미국 아이다호주에 추진 중인 프로젝트가 될 전망이다. 총 720MW 규모인 이 프로젝트는, 60MW급 SMR 12기로 구성되며 2023년 건설에 착수해 2029년 상업운전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내년부터 주단소재, 주기기 등을 본격 수주하고 제작에 착수할 예정이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원자력BG장은 "지난해 국내 투자사들과 함께 뉴스케일에 4400만 달러 규모의 지분투자를 완료하는 등 전략적 협력관계를 한층 강화했다"며 "앞으로 뉴스케일을 통해 미국과 세계시장에서 최소 13억 달러 규모의 SMR 주요 기자재를 공급할 예정이며, 사업확대에 따라 수주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