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中시안 반도체 사업장 생산라인 축소···코로나 봉쇄 영향
삼성 中시안 반도체 사업장 생산라인 축소···코로나 봉쇄 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코로나19 확산에 임직원 안전·건강 우선 고려한 조치"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공장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공장 모습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봉쇄령이 내려진 중국 시안(西安)의 반도체 사업장 생산라인 조정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라인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했지만 봉쇄가 장기화할 경우 시장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29일 뉴스룸에 '중국 시안의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한 공지사항을 올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생산라인의 탄력적 조정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는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회사의 경영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글로벌 생산라인 연계를 포함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고객 서비스에도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2014년 가동을 시작한 삼성전자의 시안 낸드플래시 공장은 삼성의 유일한 해외 메모리 공장으로, 지난해부터 가동된 제2공장을 포함해 삼성 낸드플래시 생산량의 40%가량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2일 시안성 봉쇄조치가 내려지자 비상 체제에 돌입했으며, 그동안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생산라인을 정상 가동해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도시가 봉쇄되다 보니까 직원들의 출퇴근이 자유롭지 못하고 물류가 원활히 반입되지 않아 생산라인 조정이 불가피했다"면서 "봉쇄가 풀려야 정상 가동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안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주민 외출금지령과 도시 봉쇄 조처가 내려지면서 현지 공장 대부분이 가동 중단되거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시안에 공장을 둔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인 비야디(比亞迪·BYD)와 지리(Geely·吉利)자동차도 생산 차질로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한 상태다.

현재 삼성전자 시안 반도체 공장은 시안 정부의 특별조치로 비교적 타격이 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봉쇄 조치가 장기화하면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반도체 생산라인은 한 번 멈추면 재가동 후 수율 회복까지 상당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올해 초 이상 한파로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 생산라인이 가동을 중단한 바 있는데 이때 손실 금액이 4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전력과 용수 공급으로 라인이 멈춘 오스틴 공장 사례와 달리 시안 공장은 인력·물류 제한에 그쳐 자동화 생산설비는 지속 운용할 전망이다.

한편 시안에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공장이 있는 삼성SDI는 도시 봉쇄령에도 공장이 차질 없이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는 글로벌 배터리 기업 중 처음으로 중국에 전기차용 배터리 전용공장을 짓고 2015년부터 운영 중이다. 삼성SDI 시안 공장은 중국 안경환신그룹, 시안고과그룹과 합작으로 설립됐다.

회사 관계자는 "정부 당국의 방침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나 현재는 정상 가동 중"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