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폰 안의 '블랙박스'···나를 지켜주는 앱은?
내 폰 안의 '블랙박스'···나를 지켜주는 앱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심귀가부터 악성앱 삭제, 통화녹음 문자 변화 서비스까지 '눈길'
서울시 안심귀가 서비스 앱 '서울시 안심이' (사진=구글플레이 갈무리)
서울시 안심귀가 서비스 앱 '서울시 안심이' (사진=구글플레이 갈무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최근 다양한 사건사고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도처에 도사리는 위험 속 나를 지켜주는 모바일 앱들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안심귀가 앱을 비롯 악성앱 자동 삭제, AI 통화 기록 텍스트 변화 서비스까지 마치 폰안의 '블랙박스' 같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기 좋은 앱 서비스를 소개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가 선보인 안심귀가 앱 '서울시 안심이'는 자치구 CCTV 관제센터가 컨트롤타워가 돼 서울 전역에 설치된 4만대 CCTV와 안심이 앱을 연계해 귀갓길을 모니터링하고 구조를 지원하는 24시간 안심 귀가 서비스다.

안심이앱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앱 전면 개편을 통해 안심귀가 택시 서비스와 긴급알람 서비스를 신설하고 긴급신고 방법도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시의회의 협조를 통해 사업예산을 확보해 내년부터 기능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새롭게 적용되는 안심귀가 택시 서비스는 이용자의 택시 승하차 시각, 택시 정보 등 관련 정보를 25개 자치구 통합관제센터로 자동 전송하는 서비스로, 수신된 승하차 정보와 택시 정보를 자치구 전담 관제사가 모니터링하고, 지정된 보호자에게 승하차 정보를 알리게 된다.

긴급알람 서비스는 전자발찌 훼손 등 관련 사건 발생 시 일정 반경 내에 있는 안심이 앱 이용자에게 긴급메시지로 사건 정보를 제공한다.

긴급신고 방법도 확대한다. 기존에는 긴급신고 시 화면 터치 또는 휴대폰을 흔들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볼륨버튼, 전원버튼 등을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위험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다. 특정 시간대(밤 9시 30분~12시 30분)에만 가능했던 안심귀가 스카우트 예약도 실시간으로 가능해진다.

보이스피싱 등 악성앱 탐지 서비스 앱 '시티즌코난' (사진=구글플레이 갈무리)
보이스피싱 등 악성앱 탐지 서비스 앱 '시티즌코난' (사진=구글플레이 갈무리)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기승을 부리면서 피해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도 모르는 사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을 찾아주는 앱 서비스가 있어 주목된다.

경찰청 경찰대학 스마트치안지능센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금 지원을 받아 지난 9월 출시한 '시티즌코난'은 악성앱을 탐지하고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보안 서비스다. 앱을 실행하고 메인 화면의 '악성앱 검사' 버튼을 터치하면 악성앱 탐지가 시작되며, 발견된 악성앱은 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다.

출시 약 한 달 여 만에 다운로드 수가 10만을 넘어섰으며, 경찰대 스마트치안지능센터를 이끌고 있는 장광호 센터장은 ​시티즌코난 출시 후 한 달 반 동안 약 450억원의 범죄 피해를 막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을 정도로 실제 보이스 피싱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티즌코난은 현재 안드로이드용 휴대전화에서만 지원되지만 내년에는 아이폰용 앱도 보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통화 앱 '비토' (사진=리턴제로)
인공지능 통화 앱 '비토' (사진=리턴제로)

눈으로 보는 통화 앱 '비토'는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다. 통화 녹음을 수 초 내에 문자로 바꿔 채팅처럼 보여주기 때문에 한 눈에 내용 확인이 가능하며, 검색 기능으로 과거의 통화 내역 중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 볼 수도 있다.

비토는 통화 녹음은 물론 전화 내용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문자 변환까지 되기 때문에 계약 및 분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적, 법적 문제 발생 시 증빙자료로 활용하기 좋다. 비토를 활용하면 언제든지 앱 내에서 채팅으로 변환된 내용을 다시 듣기 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음성 부분만 저장하거나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을 내보내 저장 및 보관이 가능하다.

비토는 전화 수신 시 상대방과의 기존 통화 내용을 사전에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는 '통화 전 미리보기'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연락처 저장 여부와 관계없이, 전화가 걸려 왔을 때 상대방과의 기존 통화 이력 및 문자 변환 내역을 사전에 빠르게 확인 후 통화할 수 있어 편리하고 보다 센스 있는 응대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