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올해 3분기 세계 43개국 스마트폰 시장서 1위
삼성전자, 올해 3분기 세계 43개국 스마트폰 시장서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3분기 국가별 삼성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출하량 기준). (표=카운터포인트)
2021년 3분기 국가별 삼성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출하량 기준). (표=카운터포인트)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올해 3분기 전 세계 43개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15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분기별로 트래킹하고 있는 약 80개 국가의 브랜드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올 3분기 삼성은 브라질, 러시아, 이집트, 독일 등 43 개 국가에서 1위를 수성했다. 

주로 안드로이드가 강세인 국가에서 삼성 점유율이 높았던 가운데 특히 한국에서는 84%, 루마니아 60%, 베네수엘라 58%, 브라질 52%를 각각 기록하며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과거 대비 1위 점유 국가 개수는 차츰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2019년 3분기 46개국 규모에서 지난해 동기간에는 45개, 올 3분기는 43개로 점차 감소했다.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애플 충성고객이 지배적이며, 샤오미가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인도 및 모토롤라가 LG의 공백을 흡수하며 입지를 확대하고 있는 멕시코 등에서는 삼성이 선두에서 밀리고 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3분기 삼성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를 기록하며, 코로나19 락다운으로 베트남·인도 생산차질을 빚었던 2분기 대비 회복세를 보였다"며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은 2%p하락했고, 1위 점유 국가 개수도 점차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화웨이와 LG 공백에 따른 반사수혜를 노린 중국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행보와 프리미엄 라인에서의 애플 선전에 따른 경합이 한층 심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며 "삼성은 고도화된 기술을 요구하는 폴더블폰의 기술 노하우와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폴더블 시장내 초격차를 확대해야 하는 것은 물론 인도, 중국, 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엔트리급 5G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 개선 등에 주력할 필요가 있겠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