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LG CNS가 마이데이터 플랫폼 사업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LG CNS는 30일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공동 사업'을 위한 3사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LG CNS는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금융+헬스케어+통신' 분야 마이데이터 결합 서비스 '라이프 매니징' 개발에 나선다. 라이프 매니징은 고객의 금융 데이터, 건강 데이터, 통신 데이터 등을 고객 동의 하에 수집하고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생활 목표 관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3사는 본 서비스 개발을 위해 라이프 매니징 서비스 기획, 사업 개발 등에 공동 착수한다. LG CNS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금융·비금융 데이터 수집, 제공에 대한 고객 동의를 받는다. 플랫폼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AI 기술로 분석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생성, GC녹십자헬스케어와 LG유플러스에 마이데이터를 제공한다.
GC녹십자헬스케어는 고객 동의하에 건강검진 정보, 건강상담 내역, 생활 습관 등 '건강 데이터'를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한다. 금융 데이터, 건강 데이터, LG유플러스의 통신 데이터가 결합돼 생성된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가입 고객의 사전 승인을 득한 후 다양한 '통신 데이터'를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통합한다. GC녹십자헬스케어의 헬스케어 서비스와 LG유플러스의 각종 개인화 서비스에 마이데이터를 결합, 가입 고객들이 생활에 유용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게 한다.
고객은 LG CNS,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 3사의 마이데이터로 인해 정교화된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헬스케어 전문성에 기반한 라이프 매니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라이프 매니징은 3사가 보유한 각자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한 3사는 데이터기본법, 개인정보보호법 2차 개정 등 마이데이터 법제화 과정에 맞는 서비스 모델을 준비할 계획이다.
LG CNS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여행, 자기계발 등 생활 주제의 마이데이터 사업을 본격화한다. 유통, 교통, 숙박 등 고객 생활 전반에 관련된 여러 기업들이 제휴 대상이다.
LG CNS는 다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기업들간의 '데이터 얼라이언스' 결성 작업도 시작한다. 이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자만의 서비스가 아닌 데이터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기업들간의 연계형 마이데이터 제공한다. 고객은 한번의 가입으로 다양한 기업의 마이데이터 통합 서비스를 제공받고, 기업은 고객의 일상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는 공동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협업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다. 즉 고객 편의성 중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지향점을 두고 있다.
이관복 LG CNS 마이데이터사업추진단 단장은 "IT 전문성을 바탕으로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주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 관리에 주력할 것"이라며 "고객이 마이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계속해서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 LG CNS AI 분석 플랫폼, 'GS인증' 1등급 획득
- LG CNS, 마이데이터 본허가 획득···'데이터 라이프' 시대 연다
- LG CNS-인천시교육청, AI 기반 맞춤형 영어 교육 지원
- LG CNS, 사내벤처 '폴리오컴퍼니' 분사···"빅데이터 기반 투자전략 플랫폼"
- LG CNS,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웨비나 개최
- LG CNS, 스마트팩토리 보안 협업 생태계 확대
- LG CNS, 24시간 방문 가능한 '메타버스 타운' 개설
- [초점] IPO 시동거는 LG CNS, 기업가치 극대화 관건은?
- LG CNS 상장 추진···TF 꾸려 검토
- LGU+-에이스랩, '2021 그린뉴딜엑스포'서 5G 자율주행 기술 선봬
- LG, 메타버스로 스타트업 청년 창업가 지원
- LGU+, 스마트 친환경버스에 5G 메타버스 콘텐츠 띄운다
- LGU+, 유심 속 '반도체 지문'으로 메타버스 보안 강화
- LGU+, SM엔터테인먼트와 언택트 'XR 쇼' 연다
- LG CNS, 대한항공 IT시스템 '퍼블릭 클라우드'로 100% 전환
- LG CNS, 장애 청소년으로 AI 교육 확대
- LG CNS, 김홍근 부사장 등 임원 13명 승진 인사
- LG CNS, '오비스'와 파트너십∙∙∙기업형 메타버스 공간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