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회장 "신한 문화 대전환 필요···관행·관료주의 버려야"
조용병 회장 "신한 문화 대전환 필요···관행·관료주의 버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신한문화포럼 개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7일 온라인으로 열린 '제1회 신한문화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7일 온라인으로 열린 '제1회 신한문화포럼'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7일 임직원들에게 "신한만의 방식으로 세계가 인정하는 금융그룹, '일류(一流) 신한'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한 문화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제1회 신한문화포럼'에서 "신한문화를 재창조(Reboot) 하려면 관행적 업무 방식 등 장애물을 치우고 내부 관리 프로세스를 다시 고객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한문화포럼은 그룹의 창업정신을 계승하고 일류신한을 위한 발전 방향을 수립하자는 의미로 신설됐다. 과거와 다른 디지털 일류 그룹으로 재가동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번 신한문화포럼의 슬로건을 '리부트(RE:BOOT) 신한'으로 정했다.

포럼에서는 신한문화 전통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고객 △미래 △직원 관점에서 개선하기 위해 △고객을 위한 초심(Remind) △미래를 향한 도전(Challenge) △직원을 위한 자부심(Pride)을 3가지 세부 주제로 선정했다.

조 회장은 "신한 리부트를 위해 고객중심 초심, 직원 창의성과 주도성, 미래를 향한 과감한 도전, 사회적 가치 창조를 위한 업 한계 초월 등 핵심 가치를 리로드(Reload·재적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또 "고객중심의 초심을 바탕으로 모든 영역에서 고객에게 더 다가가야 한다"며 "관료주의를 버리고 보다 객관성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와 각각의 직원들이 맡고 있는 역할에 따라 적절하고 충분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리더들이 시대에 맞는 리더십을 갖추고 적재적소에 충분한 권한을 부여해 조직의 스피드를 초가속화해야 한다"며 "리더들은 중간관리자들이 리더와 MZ(밀레니얼·Z)세대를 연결하고 창의성과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과 역할을 재설계해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회장은 또 기하급수적인 성과를 만드는 원동력으로 '기업문화'를 꼽으며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는 문화적 공감대 형성의 관점에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은 이날부터 그룹 창립기념일인 9월 1일까지를 '리부트 데이즈(RE:BOOT Days)'로 정하고 각 그룹사의 조직문화 개선활동 추진현황을 다음달 그룹경영회의에서 공유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