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사실관계 판단 안해" vs LG "증거자료 확인하자"
SK "사실관계 판단 안해" vs LG "증거자료 확인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바이든 거부권 행사 전방위 설득 작업
LG "미국서 5조원 이상 대규모 투자하겠다"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제1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제1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판결문을 두고 또 다시 충돌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영업비밀 침해 여부에 대한 사실관계를 판단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판결문에 적시된 영업비밀 증거자료를 직접 확인해보자고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은 26일 열린 제1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장을 맡은 이명영 이사는 "ITC가 문서관리 미흡을 이유로 사건의 본질인 영업비밀 침해 여부에 대한 사실관계는 판단하지 않은 채 경쟁사의 모호한 주장을 인용한 점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명영 이사는 이어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거나 사업 경쟁력을 현격히 낮추는 수준의 경쟁사의 요구는 수용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그러자 LG에너지솔루션은 ITC 의견서를 공개하며 "LG의 입증 수준이 미국 법원이 기존 사건에서 요구했던 수준을 훨씬 뛰어넘었다고 기재했다"며 "ITC는 이를 근거로 10년간의 수입금지 명령을 내린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양사 동의를 얻어 영업비밀 리스트와 관련한 증거자료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을 제안한다"며 "이를 확인한다면 어떤 영업비밀을 가져가서 활용했는지 명확하게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이 인력을 빼내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ITC에 소송을 제기했다. 2년에 걸친 소송 끝에 ITC는 지난달 LG에너지솔루션의 주장을 인용하고 SK이노베이션에 10년간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후 이달 초 배상금 협상을 위해 만난 자리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배상 합의금으로 3~4조원을, SK이노베이션은 1조원 수준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이 평행선을 긋자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대통령이 ITC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전방위적인 설득 작업에 나섰다.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 출신인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은 미국에 체류하며 행정부와 정치권에 거부권 행사를 촉구하고 있다. 김준 총괄사장도 정기주주총회를 뒤로 하고 미국 출장길에 올랐고, 샐리 예이츠 전 미국 법무부 부장관을 고문으로 영입해 배터리 분쟁과 관련한 대응에 나섰다.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는 지난 18일 대통령 거부권으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금지 조처를 뒤집어 달라며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2일 미국에서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은 다음달 11일(현지시간)까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