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페트리엇 '천궁-II' 첫 수출 성사···4조원대 규모
한국형 페트리엇 '천궁-II' 첫 수출 성사···4조원대 규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청, UAE와 계약···중장기 협력 MOU도 체결
천궁 II 유도탄 발사 장면. (사진=방위사업청)
천궁 II 유도탄 발사 장면. (사진=방위사업청)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가운데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 수출 계약를 확정했다. 규모는 4조원대다.

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엑스포 행사장에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담하고 이 같은 내용을 비롯한 양국 협력 사안들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담에서는 국내 방산업체인 LIG, 한화시스템과 UAE 국방부 조달 계약을 관리하는 '타와준' 간 '천궁-Ⅱ 사업계약서' 교환이 이뤄졌다.

앞서 UAE 국방부는 지난해 11월 "한국의 방공 체계인 M-SAM(중거리 지대공미사일)을 들여올 계획"이라며 "계약 규모는 35억 달러(한화 약 4조1,000억원) 상당"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방사청에 따르면 국산 단일무기 계약 건으로는 최대 규모다.

이번 수출 계약 성사에 따라 UAE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천궁-Ⅱ를 운용하는 나라가 됐다. UAE군은 천궁-Ⅱ 10여개 포대를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돼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제작한 천궁-Ⅱ는 탄도탄과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 무기체계로 구형 호크 미사일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다.

2018년 생산에 착수해작년 11월 최초 포대 물량이 우리 군에 인도됐다. 현재는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힌다.

천궁-Ⅱ는 수직 발사대에서 압축가스로 미사일을 공중으로 쏘아 올리는 콜드론치 방식으로 사출된 후 공중에서 로켓엔진을 점화해 목표물을 향해 날아간다. 천궁-Ⅱ 발사대 1대에 총 미사일 8발이 탑재된다.

천궁-Ⅱ의 사거리는목표물 종류에 따라 20~50㎞, 요격가능고도는 15~20여㎞이고 최대속도는 마하5(초속 1.7㎞)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1발당 가격이 15억 원에 이른다.

천궁-Ⅱ 구매 확정으로 'K-방산' 수출 실적에 대한 기대감 역시 커지고 있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 역시 두바이 현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다음 순방지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집트에서도 방산과 관련한 일정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최선을 다해 노력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UAE 외에 다른 나라와 천궁-Ⅱ 수출계약에 대해서도 협의중이라고 전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지난달 기자들과 만나 "방산 수출은 기존까지 매년 30억 달러 수준이었는데 금년에는 40억 달러, 그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계약된 게 46억 달러(약 5조4천600억 원)"라며 "추가 계약도 대기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이날 UAE 두바이에서 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 임석 하에 한-UAE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이번 MOU는 △무기체계 장기 공동소요 발굴 및 공동연구·개발 △개발 완료 무기체계에 대한 공동구매·생산 등에 관한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또 보건·의료, 우주·과학기술, 수소 분야 등에서도 UAE와 실질적인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주탐사·위성항법 등 우주개발을 위한 협력, 한국의 수소차·연료전지 기술과 UAE의 그린·블루수소 생산 기술 간 시너지 효과 등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양국은 회담이 끝난 뒤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발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때 신속한 금융 지원을 약속하는 내용의 기본여신약정도 체결했다.

수소·암모니아 공동연구협약, 블루암모니아 시범도입 계약, 수소산업 프로젝트 금융지원 등과 관련한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오는 18일에는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와 양국 간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내용을 담은 정부환자위탁치료 의료서비스 공급자 협약을 각각 체결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원경 2022-01-17 11:46:28
2022 수소 레볼루션 컨퍼런스 - 그린암모니아 전주기 / 수소 활용 신사업(모빌리티/융.복합충전소/연료전지)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2년 1월 20일 - 21일 , 장소 : 전경련회관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37202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