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KT 송파타워에서 지니뮤직, 밀리의서재와 함께 인공지능(AI)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을 비롯해 조훈 지니뮤직 대표, 서영택 밀리의서재 대표 등이 참석했다. KT의 AI 오디오 기술을 비롯해 각 사가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 기반의 사업 구체화 등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3사는 이번 사업 협력을 바탕으로 AI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사업과 관련해 △ 사업 개발 및 상품화 △제작 및 시장 활성화 △홍보 및 마케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KT는 딥러닝 음성합성(P-TTS)와 E2E 음성인식 등 자체 보유한 AI 오디오 기술의 사업 적용과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며, 음성 변조, 다국어 변환 등 신규 기술 확보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AI 오디오 기술을 활용해 AI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니뮤직은 KT의 기술력으로 제작된 AI 오디오 콘텐츠를 지니를 통한 유통과 신규 서비스 발굴도 진행한다. 지니뮤직은 AI 오디오 플랫폼 사업을 위해 지난 9월 밀리의서재 지분 38.6%를 인수했으며, 지니와 밀리의서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결합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밀리의서재는 AI 오디오 콘텐츠 제작을 위해 도서 발굴 및 권리 확보를 진행한다. 아울러 KT의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제공하던 AI 오디오북의 품질 개선과 서비스 확대에도 힘쓸 계획이다.
한편 KT를 비롯한 3사가 협력한 AI 오디오북 시범서비스는 올해 안에 지니뮤직 플랫폼을 활용해 선보이고, 창의적인 지적재산권(IP_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은 "이번 사업협력은 디지코 KT의 AI 오디오 기술을 활용해 목소리의 가치를 높이는 AI 오디오 콘텐츠 사업의 확대가 목표다"라며 "KT는 AI 오디오 기술을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해 고객의 삶에 감동을 주도록 지니뮤직, 밀리의서재와 함께 적극적으로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 광화문원팀 '사랑의 릴레이 헌혈'···혈액수급 안정화 힘 보탠다
- KT, 발달장애인 직장생활 위한 VR교육 콘텐츠 개발
- KT-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친환경 차박 캠핑 진행
- KT, 두바이·스페인 박람회에 11개 협력사 참가 지원
- KT, 양자암호통신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KT, 스마트폰 메시지 기반 비대면 주문 서비스 '스몰오더' 출시
- KT, '디즈니+'와 모바일 제휴 계약···내달 12일부터 서비스
- KT에스테이트 "통합관제플랫폼 시장 공략 확대"
- KT, 누리호 성공적 발사 위한 통신지원 나서
- KT, 디지털·바이오헬스케어 9개사 '차세대 유니콘' 키운다
- KT-한진, 'AI원팀'서 물류혁신 이끈다
- KT,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 CSAP 보안인증 획득
- KT, 청년 AI인재양성 프로그램 'KT 에이블 스쿨' 1기 모집
- 구현모 "사람처럼 대화하는 기술로 'AI 비즈니스' 본격화"
- 지니뮤직, 무역의 날 '3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 지니뮤직 "올해의 노래는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 지니뮤직, 박현진 대표이사 선임
- '광고 대전' 나선 오디오북 업계···신규 고객 확보 총력전
- KT의 밀리의 서재, 증권신고서 제출···11월 상장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