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이내' 신용대출, 전체 은행권 확산···'대출 절벽' 오나
'연봉 이내' 신용대출, 전체 은행권 확산···'대출 절벽' 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시중은행, 신용대출 한도 연소득 100% 이내 제한
인터넷·외국계·지방銀도 검토 중···대출 문턱도 높아져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한 고객이 은행 대출 창구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일 압박 강도를 높이면서 주요 은행들의 신용대출 한도 축소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에서 연소득 이내로 신용대출 한도를 제한하기로 한 데 이어, 인터넷은행, 외국계은행, 지방은행까지도 신용대출 한도 축소를 검토하면서 대출절벽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은행들은 연소득을 기준으로 산출하는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의 100%' 이내로 조정했거나, 이달 중으로 조정에 나설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오는 16일부터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최대 한도를 연소득 100% 범위 이내로 낮춰 적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규 및 대환(갈아타기), 증액 건에 대해 적용되며, 만기가 도래하는 기존 대출 기한 연장의 경우 제외된다.

주요 대출상품 가운데 직장인 신용대출 같은 경우 등급에 따라 상이하지만, 최대 3억원까지도 대출이 가능했다. 하지만 익일부터는 전문직 및 공무원 등 신용등급이 높아도 이처럼 큰 규모의 대출 실행은 어려워질 전망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축소하기로 내부 결정이 나왔다"며 "오늘까지 제출되는 신용대출 건에 한해 기존 대출 한도가 적용되게 되며, 익일부터는 연소득 100% 이내 수준으로 제한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국민은행이 신용대출 한도를 줄이기에 나선 이유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 방침 때문이다. 18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누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당국은 시장을 향한 압박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일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 만나 철저한 가게부채 관리를 주문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주요 시중은행 임원들을 만나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축소 운영해달라는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은행 대출 규제 강화에 따라 풍선효과가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저축은행, 제2금융권까지도 가계부채 관리에 주의를 당부하는 등 '대출 조이기' 고삐를 바짝 죄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시중은행 대부분은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신용대출의 최대 한도를 연봉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지난달부터 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줄였고, 신한은행도 지난 10일부터 신용대출 신규 취급 시 연봉 이내 한도에서 산출하기로 했다. 또한 같은 날 우리은행도 8개 주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해 최대 한도를 연소득 범위 이내로 낮춰 적용하기로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는 지난 8일부터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고, 케이뱅크는 지난 13일 신용대출 한도 축소 계획을 세우고 조만간 실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외국계인 SC제일은행과 한국씨티은행에서도 신규 취급하는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를 연소득 이내로 축소하기로 했다.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등 지방은행에서도 신용대출 한도 축소 검토에 들어갔다.

마이너스통장 대출 역시 은행권 최대 한도는 5000만원으로 조정된데다가 카카오뱅 역시 최대 3000만원으로 축소했다. 여기에 저축은행들도 마통 한도를 은행권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춰 잡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직장인과 서민의 숨통을 트이게 했던 신용대출 및 마통의 대출이 쪼그라들고,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도 가시화됨에 따라 금융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대출 문턱은 더욱 가팔라질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이 크게 늘어났고,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국에서 제시하는 권고안을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며 "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선 신용대출 한도를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인 데다, 금리 인상기 속에서 시민들이 느낄 대출 문턱은 앞으로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