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호주서 흡입형 렉키로나 개발 본격화" 
셀트리온 "호주서 흡입형 렉키로나 개발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류 대상 비임상 통해 안전성·내약성 확인 뒤 1상 IND 승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 호흡기에 직접 전달해 접근성 높여줘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1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인천 연수구 송도동 셀트리온 1공장 전경. (사진=셀트리온)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셀트리온이 호주에서 코로나19 치료제인 '흡입형 렉키로나' 개발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10일 셀트리온은 호주 연방의료제품청(TGA)으로부터 지난 4일(현지시각) 흡입형 렉키로나에 대한 1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1상 IND 승인을 계기로 미국 인할론 바이오파마(Inhalon Biopharma)와 건강한 성인 24명에게 흡입형 렉키로나를 투여하고, 올해 안에 유효성 평가를 위한 2상 임상시험에도 나설 계획이다. 인할론은 셀트리온과 흡입형 렉키로나 개발 계약한 바이오 기업이다. 

셀트리온과 인할론은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흡입형 렉키로나 개발을 준비해왔다. 양사는 지난해 10월 렉키로나 입자 크기가 호흡기에 전달되기 알맞고, 인간 기도 점액(Human airway mucus) 환경에서 흡입형 렉키로나가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유사 입자를 포획한다는 걸 확인했다. 올해 1월 시작한 설치류(Rat) 대상 비임상시험을 통해선 흡입형 렉키로나 반복 투여에 따른 안전성과 내약성이 입증됐다. 

흡입형 렉키로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기도 점막에 항체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호흡기를 통해 폐에 직접 약물이 전달되는 것이다. 흡입형 렉키로나가 항체치료제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흡입형 렉키로나에 대해 셀트리온은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가 나와도 항체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래 환자를 상대로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될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아 쉽게 투여할 뿐 아니라 무증상 확진자와 밀접접촉자 대상 임상시험을 거쳐 적용범위 확대 가능성도 있다고 여긴다. 

셀트리온은 흡입형 렉키로나가 현재 판매되는 코로나19 진단키트와 동반 상승(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인 '디아트러스트'로 15분 안에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확진·처방 받은 환자 스스로 흡입형 렉키로나를 투여할 경우 의료 현장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셀트리온은 미국 트라이링크 바이오테크놀로지(TriLink BioTechnologies)와 차세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계약도 했다. 셀트리온 쪽은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백신과 함께 진단키트 및 정맥제형, 흡입제형 항체치료제 등 예방과 진단에서 치료까지 커버하는 종합 패키지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