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내달 2천억원 규모 ESG채권 발행
대한항공, 내달 2천억원 규모 ESG채권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항공사 최초"···B787 기종 친환경 기재 도입에 활용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은 오는 7월 7일 국내 항공사 최초로 2000억원 규모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을 1년5개월, 2년, 3년 만기로 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ESG 채권은 발행자금이 친환경 사업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투자에 사용되는 채권으로, △녹색채권(Green Bond) △사회적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으로 구분된다. 그동안 국내에서 공기업, 금융기관, 제조기업들이 ESG 채권을 발행한 적은 있지만 항공사가 발행하는 것은 대한항공이 처음이다.

이 가운데 대한항공이 발행할 ESG 채권은 녹색채권으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인 보잉(Boeing)사의 B787 항공기 도입 관련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최종 발행금액은 이달 29일 예정된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 총 10대의 B787-9를 운영 중인 대한항공은 내년부터 B787-10 항공기를 추가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B787-10의 경우 타 동급항공기보다 좌석당 연료효율은 25%가 더 높고, 탄소배출량은 다른 동급 항공기와 비교해 25%가 적다.

대한항공의 ESG 금융 인증 평가를 맡은 한국신용평가는 "대한항공은 '프로젝트의 적격성'과 '관리·운영체계 및 투명성'이라는 평가의 두 가지 큰 축에서 탁월한 결과를 얻었다"며 "특히 이번 녹색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이 투입될 B787 기종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친환경 차량과 유사한 수준으로 인정된다"고 평가했다.

이로써 한신평은 대한항공에 녹색채권 인증 최고 등급인 GB(Green Bond) 1등급을 부여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향후 기업가치와 지속 성장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 재무적 요소를 적극 반영한 경영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도입, 연료 효율 개선, 국내외 재해 상황 때 구호품 지원 등의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을 전원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등 지배구조 투명성도 강화했다. 이사회 내 설치된 ESG 위원회는 ESG 관련 사항을 총괄하고 회사 주요 경영 사안을 검토한다.

더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매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