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A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현실적 방안"
IATA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현실적 방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국제공항에 주기돼 있는 항공기. (사진=주진희 기자)
김포국제공항에 주기돼 있는 항공기.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의 첫 난관인 법원의 판단을 앞둔 가운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에서 "현실적인 접근 방식"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26일 항공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콘래드 클리포드 IATA 아시아태평양 지역 담당 부사장은 최근 열린 IATA 연차총회에서 "모든 국경이 폐쇄돼 현재 현금을 창출할 기회는 매우 적고 요원하다"며 "항공사간 통합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IATA는 전세계 항공사 300여 개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이 가입해있다.

클리포드 부사장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항공사들이 매우 어려운 시장에서 함께 생존과 일자리·직원 고용의 지속을 보장한 좋은 예"라고 평가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항공사간 통합에 대한 정부와 규제 당국의 접근 방식을 바꾸게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1년 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보면 누가 한국 정부가 두 항공사의 합병에 동의할 것으로 생각했겠는가"라며 "하지만 이것이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세계 항공사가 매우 어려운 재정 상황에 처해 있는 현실에서 (양사의 합병은) 현실적인 접근 방식"이라며 "현 상황에서 통합과 합병은 많은 의미가 있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