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과학의 날(21일)과 정보통신의 날(22일)을 맞아 2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0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기념식은 과학기술 진흥·정보통신 발전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을 통해 연구·산업현장에서 노력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의 의지를 다지며 국민과 함께 국가발전의 희망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해 정부포상 대상자 129명(과학기술 진흥 부문 79명, 정보통신 발전 부문 50명) 중 대표수상자 8명에 시상하는 것으로 축소하는 대신 최초로 온라인 생중계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허욱 방통위 상임위원, 이우일 과총 회장, 이계철 ICT대연합 회장 등 소수의 과학기술·정보통신 분야 주요 인사와 대표수상자만 행사에 참석했다.
먼저 정부포상 과학기술 진흥 부문에서는 총 79명(훈장 26명, 포장 9명, 대통령 표창 20명, 국무총리 표창 24명 등)이 수상 대상자에 올랐다.
과학기술훈장 창조장(1등급)은 친환경 수소자동차와 관련된 수소 미세누출 감지센서 개발, 열전소재(열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하는 소재)의 나노그레인 코팅 방법 고안 등 나노과학 발전을 선도한 김성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수상했다.
정보통신 발전 부문에서는 정보통신 전 분야 42명(훈장 4, 포장 5, 대통령 표창 15, 국무총리표창18)에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기여한 8명(훈장1, 포장1, 대통령 표창 2, 국무총리 표창 4)을 추가해 총 50명이 수상 대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은탑 산업훈장(2등급)은 초대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국내 4차 산업혁명의 국가적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최초 초기 기업 투자전문 벤처캐피탈을 설립하여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수상했다.
황조 근정훈장(2등급) 수상자로는 세계 최초로 민관협력 5G 포럼을 창립해 5G 상용화 생태계 조성 및 상용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등 5G 상용화와 5G기반 산업간 융합 확산에 기여한 김동구 연세대학교 교수가 선정됐다.
정부포상 수상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 관련 기관과 단체, 추천위원회 및 민간으로부터 공모·추천을 받아 예비심의(1단계), 본심의(2단계), 과기정통부 공적심사(3단계)와 정부심의, 국무회의 및 대통령 재가를 거쳐 확정됐다.
또한 과학기술 진흥 부문에서는 이번 수상자 선정부터 국민추천제를 도입해 과학기술포장 1명, 국무총리 표창 2명 등 3명을 선정하는 등 민간 추천기능을 강화했다.
이와 별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장관표창 수상자로 우수과학교사 235명 및 과학기술 진흥 유공 180명 등 415명, 장관상장 수상자로 과학적 탐구심·창의성을 발휘한 우수과학어린이 5370명 등 총 5785명을 선정했으며, 추후 각 기관에서 수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최기영 장관은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대응을 우리 국민의 성숙한 민주시민의식, 방역 담당자와 의료진의 헌신, 과학기술·정보통신인 여러분의 노고와 책임의식으로 잘 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잘 사는 디지털 전환사회를 준비하고, 과학기술·ICT 역량을 총 동원해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며, 우리나라가 바이오·의약에서도 강국으로 도약해 인류의 건강과 행복 증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방통위, TV조선 '조건부 재승인'·채널A '재승인' 의결
- 방통위, 코로나19 대응 위한 '온라인 개학' 지원
- 처음 가는 길 '온라인 개학'···삼성·LG·통신3사 '합심 지원'
- 방통위 상임위원에 김창룡·안형환 내정
- 한상혁 방통위원장, 이동통신 현장방문···'56억 지원책' 발표
- 방통위, 코로나19 관련 통신사 고객센터 긴급 점검
- 국내 기업 32.3%만 정보보호 예산 편성···"랜섬웨어 피해 커"
- [과기부 업무계획] "R&D·AI·미디어 3대 전략 중점 추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 기반 포스트 코로나 준비
- 올해 5G 실내기지국 2000여개 설치···28㎓ 대역망도 구축
- 과기정통부,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 지원대책 시행
- 최기영 장관,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된 우정공무원교육원 격려 방문
- 최기영 장관, 통신3사 CEO와 '코로나19' 위기극복 방안 논의
- SK텔레콤 '인공지능 돌봄', 24시간 요양 보호사로 진화
- 과기부, AI 반도체 연구개발 신규과제 수행기관 선정
- SKT, 차세대 AI 반도체 1등 국가 이끈다···산학연 컨소시엄 총괄
- SK텔레콤-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5G 기반 제조 혁신 '맞손'
- LCK 무관중 결승전, 뜨거운 온라인 열기로 채웠다
- 방통위 "재난방송 KBS 라디오, 전국 터널 73%에서 수신 불량"
- 정부, 2025년까지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가 480명 양성
- 정부 "포스트 코로나 대비 비대면 산업 집중 투자"
- SK텔레콤, 자동차 시세조회·매매 서비스 '패스 자동차' 출시
- 방통위, 부위원장에 표철수 상임위원 선출
-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에 들어선다···'경제효과' 6조
- 방통위, 소외계층 시·청각장애인용 TV 1만5000대 무상 보급
- 과기부, '디지털 뉴딜' 등에 3차 추경 8925억원 투입
- 방통위, AI 스피커 음성 수집·이용 동의절차 간소화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