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생산하면서 전기차 충전···제1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가동
전기 생산하면서 전기차 충전···제1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너지 박미주유소의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사진=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박미주유소의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전기를 생산하면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1호가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시 금천구 소재 박미주유소(SK에너지)가 연료전지 300kW, 태양광 20kW를 설치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기 2기를 구축해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 주유소·LPG충전소에 태양광·연료전지 등 분산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등을 설치한 충전 인프라다. 발전설비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고, 한전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전기차 충전에 활용하는 구조다. 

지난해 5월 산업부와 소방청, SK에너지가 협의해 주유소 내 연료전지 설치에 대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인정받은 뒤, 위험성 평가·안정성 확보방안 마련·방전사업허가 등 부처간 협업을 통해 지난달 300kW 규모의 연료전지를 설치했다.

또 200kW급 급속 충전기와 350kW급 초급속충전기 각 1기를 구축해 분산에너지와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산업부와 SK에너지는 제1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성공적인 운영을 토대로 이 같은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전국 주유소로 확산될 경우, 분산발전 활성화를 통해 송배전 손실은 낮추고 도시의 전력 자급율을 높일 수 있다. 또 전기차 증가에 따른 전기 수요 급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추가 부지 확보 없이 도심 내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관계 기관과의 협업으로 주유소·LPG충전소 내 연료전지 설치, 전기차 충전 이격거리 제한 등 규제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전기차 충전기 구축지원, 분산에너지 설치를 위한 금융지원, 안정적인 충전소 운영을 위한 플랫폼·기술개발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박기영 산업부 차관은 "전기를 만들면서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원활한 전기차 확산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한다는 점에서 일거 양득"이라며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확산돼 전기차 확대에 대응하고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한' 충전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의 에너지 거점으로까지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의 전통 에너지 인프라를 친환경 에너지 거점으로 변모시키는 첫 걸음으로, 서울시내 주유소를 시작으로 수도권과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며 "친환경 분산 발전과 친환경차 충전이 가능한 약 3000개의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을 전국으로 확대 구축해 탄소중립과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