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KT, AI·SW 기술개발 인재양성 위한 공동연구센터 설립
카이스트-KT, AI·SW 기술개발 인재양성 위한 공동연구센터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AI 및 인간중심 AI 공동연구 추진
미래지향적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대규모 GPU 인프라 제공
카이스트-KT 인공지능 석사과정 개설 추진으로 인재양성
카이스트(위)와 KT 로고. (사진=홈페이지 갈무리)
카이스트(위)와 KT 로고. (사진=홈페이지 갈무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는 카이스트-KT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공동 연구과제 추진을 위한 킥오프 행사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카이스트 행정본관 제2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지난 5월 24일 카이스트-KT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공동 R&D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이후 카이스트-KT 임원급 연구진과 책임교수들이 참석한 공동 워크숍을 통해 성사됐다. 주요 협력 내용은 △차세대 AI 및 인간중심 AI 구현을 위한 R&D 과제 추진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 인프라 구축 △카이스트에 KT 채용연계형 AI 석사과정 개설 등을 포함한다.

먼저 카이스트와 KT는 AI 원천기술과 산업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AI 응용기술을 공동으로 연구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KT AI2XL 연구소장(배순민 상무)과 KAIST 전산학부장(류석영 교수)을 공동연구소장으로 선임하고 KT 융합기술원장과 카이스트 공과대학장 등 총 8명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공동연구 프로그램 수행 과정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과제는 Full Understanding(사람처럼 판단하고 추론하는 지능화된 AI기술), Natural Interaction(AI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AI기술), Creative Experience(가상세계 등 새로운 창작 경험을 위한 AI기술), Smart & Healthy Living(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AI기술) 분야에서 대규모 투자나 자원이 필요한 과제와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과제 7개를 우선 선정해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기존 전산학부, 전기및전자공학부, 기계공학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등 공학 기반 학과뿐만 아니라 문화기술대학원, 인문사회과학부, 바이오및뇌공학과 등 인문사회 및 인지과학 기반 학과를 포함한 학부·학과 교수들이 다양한 연구과제에 참여해 AI 연구기술의 차원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이번 1차 과제 선정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연구과제를 발굴해 카이스트 연구그룹의 우수한 R&D 역량과 KT AI 서비스와의 시너지 창출로 고객 삶의 변화와 산업 전반의 혁신을 리딩할 예정이다. 또한 공동연구 결과는 KT가 추진하고 있는 금융,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성장 사업과 메타버스 추진 등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카이스트-KT 공동연구센터는 KT 대덕 2연구센터에 약 580평(1920m2)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KT와 카이스트 간 공동연구 및 R&D 특성을 고려한 미래지향적인 업무공간 콘셉트로, 다양한 업무 형태 및 특성에 따라 공간 구조 변경이 가능해 멀티모달 AI 기술 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위한 최적의 공간이 될 것이다.

특히 KT는 공동연구를 위해 국내 최고수준의 GPU 인프라를 지원해 초거대 AI R&D를 추진하고, 선정된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유연한 GPU 활용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AI 코어 기술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끝으로 카이스트-KT 공동연구센터를 활용해 카이스트 내 'KT 인공지능 석사과정'을 운영해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2022년 9월 개강을 목표로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학생에 대한 KT 채용 연계형 AI 석사과정 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외 학사학위 예정자를 대상으로 AI 코어(음성, 대화, 영상, 정형데이터 등 인식·합성·추론) 분야를 중심으로 인재를 육성할 예정이다.

이동만 카이스트 학장은 "KT는 최고의 AI R&D 파트너로서 카이스트와 함께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공동연구센터 설립과 함께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며 향후 인문사회과학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각을 모색하여 인간중심의 지속적인 AI·SW 기술 연구로 진정한 대한민국 넘버원 AI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이한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국내 최고의 AI·SW기술력을 보유한 카이스트와 함께 R&D 협력을 진행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고객의 삶의 변화와 산업 전반의 혁신을 리딩해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