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UN 기후변화 최고위급 회의 참석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UN 기후변화 최고위급 회의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글로벌 리더들이 모여 기후위기 극복을 논의하는 자리에 참석했다.

11일 KB금융에 따르면 윤 회장은 10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UN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의 공식행사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회의'에 참석했다.

UN이 주최하고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이 모여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회의에는 안토니오 쿠테흐스 UN 사무총장과 알록 샤마 CoP26 의장이 참석했다. 산업·시민사회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리더로 리프 요한슨 아스트라제네카 회장과 제니퍼 모건 그린피스 대표가 참여했다. 금융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리더로 윤종규 회장이 초청돼 '정의로운 Net Zero(넷제로·탄소중립)의 미래'를 주제로 논의했다.

UN은 KB금융이 과학기반 탄소 감축 목표(SBTi)를 승인받고 NZBA(넷제로 은행연합)의 아시아·태평양 대표 은행으로 활동한 것을 높게 평가해 윤 회장을 초청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윤 회장은 "고탄소 산업을 배제하면 그만인 네거티브(Negative) 전략으로는 금융회사의 넷제로는 달성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회 전체의 넷제로를 달성하기 어렵다"며 "친환경 전환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포지티브(Positive)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NZBA 활동과 관련 "참여 은행 및 이해관계자들과 탈탄소화 전략 구현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실물 경제의 넷제로 전환과 관련해 금융기관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은행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아젠다 수립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