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노사, 9시간 추가교섭도 무위로···2일 재협상
HMM 노사, 9시간 추가교섭도 무위로···2일 재협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해상노조, 기자간담회 예정···"추후 파업계획 밝힐 것"
(사진=HMM)
(사진=HMM)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HMM 노사가 추가로 진행된 '임금 및 단체협상안(임단협)' 테이블에서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창사이래 첫 파업 갈림길에 섰다. 

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 노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9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는 배재훈 HMM 사장과 주요 경영진, 김진만 육상노조(사무직노조) 위원장과 전정근 해원연합노조(선원 노조) 위원장이 참석했다. 사측은 추가 협상에서도 임금 8% 인상과 격려금 300%, 장려금 200% 지급을 골자로 하는 수정안을 제시했고, 노측은 당초 요구했던 임금 25% 인상과 격려금 1200%에서 상당 부분 물러섰으나 합의에는 실패했다.

전 위원장은 "파업으로 인한 피해 예측, 채권단 상황 등 모두 고려, 양보해 전향적으로 제시했으나 사측이 받아주지 않았다"며 "오랜시간 협상을 진행했으나 결론없이 마무리 됐다"고 말했다.

노사는 오는 2일 재협상(시간 미정)을 진행키로 하고 협상을 중단했다.

합법적인 파업 등 쟁의권을 가지고 있는 육·해상 노조들은 2일 오전 10시 30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노측의 최종 임금률, 공동 파업 등 추후 계획을 밝힐 계획이다. 

HMM 선원들은 이날 오후 8시부터 이틀간 'HMM 로테르담호' 등 선상에서 현수막과 피켓 시위를 진행한다. 이번 시위에는 전국해운노동조합협의회 소속 선박도 동참할 예정이다. 회원으로 등록돼 있는 선사는 HMM을 포함해 대한해운, SK해운, H-LINE해운, 고려해운 등 24곳이다.

협의회는 "HMM 직원의 생존권과 기본권 사수를 위한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며 "선원들을 쟁의행위로 내모는 선원법 개정을 요구하고 정부의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