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국산 CO₂ 포집기술 개발 나선다
SK E&S, 국산 CO₂ 포집기술 개발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E&S-에기연-씨이텍, 업무협약···"포집기술 경제성 확보가 핵심"
SK E&S가 운영 중인 파주천연가스발전소 전경.(사진=SK E&S)
SK E&S가 운영 중인 파주천연가스발전소 전경.(사진=SK E&S)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가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기술로 부상 중인 CO₂ 포집기술 연구개발에 나선다.

SK E&S는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기연), ㈜씨이텍과 함께 'CO₂ 포집기술 고도화 및 실증·상용화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SK E&S는 이 자리에서 대규모 수소생산과 LNG 발전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 개발·실증, 상용화를 위한 연구에 적극 지원하기로 하고, 효율적 연구개발 수행을 위해 향후 에기연, ㈜씨이텍과 실무협의체도 구성할 계획이다.

CO₂ 포집(CC: Carbon Capture)은 한국의 '2050년 탄소중립(Net Zero)' 달성은 물론 전 지구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LNG발전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약점인 간헐성 때문에 가동률이 떨어질 때 전력계통에 바로 편입해 전기를 생산, 이를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LNG 발전이 다른 화석연료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지만 CO₂를 발생시킨다는 점이다. 이에 LNG 발전이 CO₂를 포집하는 CCS(Carbon Capture & Storage),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기술과 결합한다면 LNG발전의 친환경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CS는 최근 비약적인 기술 발전으로 전 세계적으로 CO₂ 저장용량 연간 4000만톤 규모의 28개 프로젝트가 상업 운전 중이다. 국내에서는 석탄화력 발전을 중심으로 실증 단계까지 진행됐으나 아직 상용화는 되지 않았다. 

CCS, CCUS 기술을 활용하면 LNG개질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₂ 제거도 가능해 미래 수소 생태계의 친환경성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가운데)와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왼쪽),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가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본원에서 협약식을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 E&S)
추형욱 SK E&S 대표이사(가운데)와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왼쪽),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가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본원에서 협약식을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 E&S)

SK E&S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CO₂ 대량포집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습식 방식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LNG발전과 수소 생산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에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CCUS는 에너지산업의 ESG 경영을 위한 핵심기술로 이 분야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에기연, ㈜씨이텍과 탄소 포집기술 고도화 연구개발을 함께 추진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SK E&S는CCUS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하여 에너지 분야의 탄소중립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남 에기연 원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선 CCUS, 특히 CO₂ 포집기술의 경제성 확보가 핵심"이라며 "이번 협약이 LNG 발전과 수소생산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을 고도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