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코뿔소 사장' 한종희, 부회장 승진···삼성전자 CE·IM 이끈다
[프로필] '코뿔소 사장' 한종희, 부회장 승진···삼성전자 CE·IM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겸 SET(통합)부문장. (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겸 SET(통합)부문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종희 소비자가전(CE)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부회장 승진과 함께 세트 부문장을 맡아 세트(CE/IM) 사업 전체를 이끌게 됐다.

삼성전자는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이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겸 SET(통합)부문장으로 승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는 반도체(DS), 가전(CE), 모바일(IM)로 나뉘어 있던 사업부문을 DS와 세트 2개로 통합하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삼성전자 CE부문은 대대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이 부문장을 이어받아 왔다. 이에 따라 한종희 신임 부회장은 세트 통합 부문장과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겸직하게 됐다.

한 신임 부회장은 TV 개발 전문가 출신으로 2017년 11월부터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맡아 TV사업 15년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뛰어난 리더십과 경영역량을 발휘해 왔다.

그는 1962년 2월15일(음력) 태어났다. 천안고등학교와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삼성전자 영상사업부 개발팀에 입사해 제품개발그룹과 디지털그룹, LCDTV랩장과 개발팀장, 개발그룹장 등 삼성전자 TV 연구개발 조직을 두루 거쳤다. 영상디스플레이 상품개발팀장과 개발팀장을 지낸 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으로서 그간 CE 부문을 이끌어 왔다.

그는 특히 삼성전자의 역대 TV 흥행상품 개발에 대부분 참여해 15년 연속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이끈 주역으로 꼽힌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노력하며 어떠한 난관도 결국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 '코뿔소 사장'라는 별명도 있었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부회장 승진과 함께 세트 사업 전체를 리딩하는 수장을 맡아 사업부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전사 차원의 신사업·신기술 등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해 세트 사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한종희 삼성전자 신임 부회장 프로필]

◇출생연도 : 1962년 

◇학력 

1988년 인하대학교 전자공학 학사 

◇경력사항 

2021. 12~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겸 SET(통합)부문장 

2017 ~ 2021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 

2015 ~ 2017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부사장 

2013 ~ 2015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실장 부사장 

2011 ~ 2013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품개발팀장 

2007 ~ 2011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2그룹장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