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MSD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승인 검토
식약처, MSD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긴급사용승인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선구매 추진 라게브리오, 이르면 연내 결과 도출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미국 머크 앤드 컴퍼니(MSD)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라게브리오'(성분명 몰누피라비르)에 대해 긴급사용승인 타당성 검토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에 대해선 사전 검토를 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르면 연내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이날 미국 머크의 라게브리오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식약처에 요청했다. 라게브리오는 우리 정부가 선구매를 추진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다. 리보핵산(RNA) 유사체로, 바이러스 복제과정에서 필요한 정상적인 리보핵산 대신 삽입돼 바이러스 사멸을 유도한다. 지금까지 발표된 임상 결과를 보면 라게브리오를 코로나19 증상 발현 닷새 내에 투여할 경우 입원·사망 확률이 5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에 대해서는 품질, 비임상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한창이다. 팍스로비드는 바이러스 복제에 필수적인 단백질 분해효소(3CL 프로테아제)를 저해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 식약처는 제출된 품질, 비임상 자료에 대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면밀하게 보고, 질병관리청이 긴급사용승인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승인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는 간편하게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코로나19 확진자의 중증 악화를 막을 수 있어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입원자 및 중환자 급증을 막아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