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소매금융 털어내기' 논란···노조 "졸속 청산 반대"
씨티은행 '소매금융 털어내기' 논란···노조 "졸속 청산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임단투 승리 및 졸속청산 반대 결의대회
"대량실업 발생 우려···행내 재배치·재매각 추진"
금융위 "단계적 폐지는 인가 대상 아냐" 재확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 노조원들이 2일 오후 한국씨티은행 본점 앞에서 '2021년 임단투 승리 및 소매금융 졸속 청산 반대 의결대회'를 열고 졸속 청산 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유은실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 노조원들이 2일 오후 한국씨티은행 본점 앞에서 '2021년 임단투 승리 및 소매금융 졸속 청산 반대 의결대회'를 열고 졸속 청산 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유은실 기자)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한국씨티은행(이하 씨티은행) 노조가 소매금융 철수에 반대하는 본격적인 투쟁에 나섰다. 특히 노조가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를 인가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한 금융당국에 법적 대응·총파업 등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만큼 씨티은행의 소매금융 철수 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 "금융위, 쉬운 길 '청산' 선택···재매각 추진해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에서 '2021년 임단투 승리 및 졸속청산 반대 결의대회'를 열고 "한국씨티은행의 소매금융 졸속청산 결정을 유보하고 재매각 논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씨티은행 노조는 이 자리에서 소매금융 철수를 단계적 폐지가 아닌 '청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객들이 더 이상 예금, 대출, 카드 등을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은 합병이나 영업양도 보다 훨씬 파급효과가 크고 일자리를 파괴하는 행위라는 설명이다. 고객 보호 세부방안이 준비 없이 진행된 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진창근 씨티은행 노동조합 위원장은 "씨티은행은 타행보다 많은 대출한도를 제공하고 신용 7등급 고객들에게도 신용대출을 취급해왔는데, 이번 결정으로 고객들에게 대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금융위는 이런 허술한 고객보호 방안을 사전에 알고도 씨티은행 소비자금융 청산 발표에 '인가권 없음' 결정을 내린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도 "씨티은행과 금융위가 고객 옹호와 노동자 고용안정에 대해 노력하는 시늉만 하다가 결국 가장 쉬운 방법인 청산을 선택했다"며 "분명히 수백만명을 더 안전한 방법으로 보호할 수 있었다. 금융위는 소매금융 청산이라는 졸속 결정을 유보하고 재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시중은행의 도미노 점포 폐지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진창근 위원장은 "이번 금융위 결정으로 은행들의 일방적인 대규모 폐점과 사업 폐지의 길이 열렸다"며 "조속한 시일 내 은행법 개정을 추진해 금융공공성을 외면하는 행위를 막고 인가권에 대한 재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조합은 행내 재배치와 재매각 추진을 통해 한 명의 직원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객 보호와 생존권 사수를 위해 투쟁을 계속 전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 "은행법상 인가 요건 아냐···소비자보호 계획 곧 발표"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씨티은행이 소매금융 분야에서 '단계적 폐지'를 결정했기 때문에 은행법상 인가 요건은 안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씨티은행이 영업대상을 축소해 기업고객에 대해서만 영업하는 것은 은행업 폐업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다만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 과정에서 금융소비자의 불편과 권익 축소가 우려되는 만큼 소비자 보호 계획을 빠른 시일 내 제출받고, 계획 내용을 확정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씨티은행은 금융감독원과 소비자보호 계획을 협의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소비자보호 계획에는 소매금융 서비스 중단 이후에도 일정한 시점까지 신용대출을 비롯한 고객의 대출을 연장해주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금융감독원에 소비자보호 계획이 제출된 상황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그림과 가이드라인은 다 나온 상태"라며 "조만간 소비자보호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씨티은행은 노동조합과 협의를 거쳐 직원들의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잔류를 희망하는 소비자금융 소속 직원들에게는 은행 내 재배치 등을 통한 고용안정도 최대한 보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