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화, 'SK지오센트릭'으로 새출발···"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 도약"
SK종화, 'SK지오센트릭'으로 새출발···"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뉴 데이' 개최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이 'SK이노베이션 스토리 데이(Story Day)’에서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 혁신을 완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SK지오센트릭)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이 'SK이노베이션 스토리 데이(Story Day)’에서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 혁신을 완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SK지오센트릭)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종합화학이 사명을 SK지오센트릭(SK geo centric)으로 바꾸고 제2창업에 준하는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 특히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주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지오센트릭은 31일 나경수 사장 등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언론 대상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열고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새로운 사명을 함께 발표했다.

나경수 사장은 "파이낸셜 스토리 핵심 방향은 '지구를 중심에 둔 친환경 혁신'"이라며 “석유로부터 만들어진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여 다시 석유를 뽑아 내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 사장은 이어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1차 목표로 SK지오센트릭의 국내 플라스틱 생산량에 해당하는 연간 90만톤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설비 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라며 "이에 더해 친환경 소재 확대 등 2025년까지 국내·외에 약 5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7년까지는 SK지오센트릭의 글로벌 플라스틱 생산량 100%에 해당하는 연간 250만톤을 직·간접적으로 재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는 해마다 전세계 바다로 흘러 들어 가는 폐플라스틱의 약 2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나 사장은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률은 12% 수준이며, 2050년 600조원 규모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만들어진다는 점은 그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2025년에는 친환경과 재활용 영역에서 기존 비즈니스를 상회하는 6000억원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창출해 재무적으로도 완벽하게 그린 컴퍼니(Green Company)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지오센트릭은 △차세대 재활용 기술 확보 △재활용 클러스터 구축 △3R 솔루션 개발 △친환경 소재 확대·친환경 원료 도입 등 플라스틱 생산부터 분리수거 후 재활용까지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우선 차세대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외 파트너들과 MOU를 맺고 사업 협력을 추진 중이며 열분해 후처리 기술은 자체 개발한다.

특히 오염된 단일재질과 복합재질 플라스틱까지 재활용이 가능한 용매 추출, 해중합·열분해 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해외 파트너들과 기술 도입, 합작법인(Joint Venture) 설립, 지분투자 등 협업을 기반으로 국내·외에 공장을 신증설해 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지자체, 기존 중소업체와의 상생 협력 등을 통해 폐플라스틱 수거·선별 단계부터 기계적·화학적 재활용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폴리에틸렌(PE)·폴리프로필렌(PP), 페트(PET), 복합소재를 처리할 수 있는 재활용 클러스터를 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Reduce), 친환경 소재로 대체(Replace), 재활용을 용이하게(Recycle) 하는 3R 솔루션(3R Solution)을 통해 고객의 친환경 니즈를 충족시키고, 친환경 소재·원료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 친환경 소재는 자동차 소재의 경우 경량화를 통해 차량 연비 개선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패키징 소재의 경우 성능은 유지하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SK지오센트릭은 친환경 소재들의 생산능력을 연간 50만톤 수준에서 2025년 190만톤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바이오 유분과 열분해유를 원료로 적극 도입해 석유로부터 나온 플라스틱 양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이날 SK종합화학은 2011년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SK종합화학 (영문명: SK global chemical)이라는 별도 법인으로 분사한 뒤 10년 만에 단행된 것으로, 사업모델부터 사명까지 '전면적인 딥체인지'를 단행했다. 새로운 사명은 9월1일부터 사용된다.

SK지오센트릭은 지구와 토양을 뜻하는 ‘geo’와 중심을 뜻하는 ‘centric’을 조합해 지구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폐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표현했다. 이를 위해 모든 보유 역량과 기술을 집중해 지속 가능한 지구를 중심에 둔 순환경제의 선두 주자가 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나경수 사장은 "폐플라스틱 이슈는 이를 가장 잘 아는 화학기업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따라서 순환경제형 사업 모델은 SK지오센트릭의 파이낸셜 스토리에 가장 부합하는 방향이자 새로운 성장 방안"이라며 "ESG 경영 기반으로 폐플라스틱 순환경제와 친환경 확산을 주도하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