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모든 계열 상장사에 ESG위원회 설치
한화그룹, 모든 계열 상장사에 ESG위원회 설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사진=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사진=한화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손해보험이 각각 이사회를 열고 ESG위원회 설치를 결의했다고 한화그룹이 27일 밝혔다.

앞서 (주)한화와 한화생명은 지난 3월, 한화솔루션은 5월 이사회를 거쳐 ESG위원회 설치를 완료했다. 한화투자증권도 7월 중에 이사회 결의를 거쳐 ESG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한화그룹 7개 상장사의 ESG위원회 설치가 마무리 된다.

상장사 외에 비상장사인 한화자산운용도 지난 4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내재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글로벌 수준의 ESG 경영을 위한 전제조건이자 제도적 장치라고 판단했다. 각 사 ESG위원회는 ESG 경영 관련 최고 심의 기구로서 환경, 안전, 사회적 책임(공정·복지), 고객·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ESG 모든 분야의 기본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장기 목표 등을 심의하는 역할을 한다.

한화그룹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환경경영 실천과 지배구조 선진화를 위한 이사회 중심의 계열사 독립경영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상생과 동반성장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를 통해 "ESG가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잡았다"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탄소제로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 경영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주문한 바 있다. 

또 지난 1월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 한화그룹 금융회사는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한화, 한화솔루션 등은 친환경 에너지사업 투자를 위한 ESG채권 발행에 나서 잇단 흥행을 거두기도 했다. 

지배구조 선진화를 위해 그룹 내부 출신 사외이사 배제, 사외이사 중심의 감사위원회와 ESG위원회 구성, 여성과 외국인 사외이사 선임 등 이사회 운영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더욱 높여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