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울산CLX 설비 데이터 1000만건 디지털 전환
SK에너지, 울산CLX 설비 데이터 1000만건 디지털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오션-허브 가동 예정
울산광역시 남구 고사동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SK에너지)
울산광역시 남구 고사동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전경 (사진=SK에너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에너지는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울산CLX)가 약 1000만건 이상의 설비 관리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울산CLX은 약 250만평(825만㎡)의 부지에 약 60만기의 공정 설비가 서로 견고하게 맞물려 가동된다. 이 때문에 방대한 양의 설비 관련 데이터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웠다. 특정 설비의 과거 이력을 찾기 위해서는 시스템과 문서를 개별적으로 찾아야 했고, 설비의 정비 이력과 운영 노하우는 선배들로부터 후배들에게 직접 경험으로 전수돼 왔다.

지난 2015년 울산CLX는 비용 효율화를 위해 설비 공정 운영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이후 2019년부터 독자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시스템을 직접 설계·개발을 진행해 약 2년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차세대 설비관리 시스템인 오션-허브(OCEAN-H, Optimized & Connected Enterprise Asset Network-Hub)는 SK에너지 차세대 설비관리 시스템 구축 유닛(Unit)을 주축으로, 울산CLX 생산 현장 구성원들의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현재 데이터의 80%가 정제·구축 완료돼 오는 6월 가동될 예정이다.

설비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하고 정확한 정비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재질, 설계 온도·압력 등 정확한 기준 정보와 해당 설비, 유사 설비의 정비·고장 이력, 가동 조건 등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오션-허브는 정확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향후 정비 이력 등 오션-허브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Big Data), AI 기술을 도입해 설비 게놈 프로젝트를 가능케할 계획이다.

오션-허브는 △현장의 실제 일하는 방식에 대한 프로세스를 반영해 시스템을 직접 사용하는 구성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고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계돼 기존에 사용하던 15종 이상의 시스템에서 하나의 플랫폼에서 구현할 수 있으며 △협력회사 포탈 시스템 개발(OCEAN-P) 개발로 설비·보수 업무 관련 데이터를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6월 오션-허브가 시행되면 현장의 배관을 포함한 전체 공정설비, 건물과 차량까지 울산CLX 전(全) 공정의 디지털 통합 관리가 가능해진다. 

시스템 구축을 담당한 정창훈 차세대 설비관리 시스템 구축 담당 팀장은 "60여년 간의 설비관리 노하우가 담긴 오션-허브 구축을 성공해 울산CLX를 그린컴플렉스로 발돋움하는데 기여하게 됐다"며 "국·내외 다양한 수요 기업에 전파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