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익래 전 회장 소환 예정···SG發 주가 폭락 사태 의혹 조사
검찰, 김익래 전 회장 소환 예정···SG發 주가 폭락 사태 의혹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발(發) 폭락 사태와 관련해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2일 서울남부지검은 김 전 회장에게 주가 폭락을 유발한 책임이 있는지 여부 등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김 전 회장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전 회장은 폭락 2거래일 전 다우데이타 140만주를 시간외매매로 처분해 605억원을 확보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가 시세조종 정황이나 폭락 조짐을 알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면서 김 전 회장은 다우키움그룹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났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다우데이타 주식을 처분하는 과정에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으로 회사에서 파악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자본시장법은 금융투자업자가 직무상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정당한 사유 없이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못하도록 규정한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키움증권 본사와 김 전 회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고 폭락 전후 거래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키움증권 측에서 증여세 재원 마련을 위해 지분을 매도했다고 해명했기 때문에 승계 문제도 의심스러운 정황 중 하나로 보고 있다"며 "폭락 사태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은 모두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SG발 폭락 사태 수사를 이르면 이달 안에 마무리하고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