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상 SKT 사장 "2026년 기업가치 4배 키운다"
유영상 SKT 사장 "2026년 기업가치 4배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기념사 "AI컴퍼니로 도약"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사진=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취임 1주년을 맞은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2026년 기업가치를 현재의 4배인 40조원 이상으로 키워내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통신 기반 연결 기술에 인공지능(AI)를 더해 혁신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유영상 사장는 취임 1주년 기념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인공지능(AI) 컴퍼니'라는 주제로 SKT 2.0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유 사장은 "지난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의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본업인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AI를 더하는 SK텔레콤만의 차별화된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T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AI컴퍼니 비전 달성을 위해 현재의 5대 사업군을 3대 전략(△핵심사업을 AI로 재정의 △AI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이 핵심사업을 AI로 재정의한다는 것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의 핵심 사업들을 AI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유무선 통신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고객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하는 AI 이동통신서비스(MNO)를 선보인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부족한 콘텐츠 역량을 키우기 위해 IPTV·채널·T커머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자산을 통합하고,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딱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내놓을 계획이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선 데이터센터, 전용회선,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AI의 6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는 AI 엔터프라이즈로 재설정한다.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을 통해서 SK텔레콤은 에이닷(A.), 이프랜드(ifland), T우주 등의 서비스에 AI 기술을 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 적용을 추진한다.

에이닷은 킬러 서비스 발굴과 제공 콘텐츠 우선 순위 조정, AI 관련 보유 기업 투자 등 핵심 역량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진출과 함께 자체 재화를 현실 경제와 연계하는 크립토 기반 경제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T우주는 AI 기반 커머스 구독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꾀한다.

'AIX'는 AI나 디지털 전환(DT)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 또는 인수하고, SKT가 보유한 AI·DT 역량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T(SKT)와 B(SK브로드밴드)의 브랜드도 새 단장했다. 브랜드 대표 색인 T Blue는 미래지향성과 기술을 의미하며, SK텔레콤는 고객들에게 일관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T와 B의 브랜드에 동일 색깔을 적용해 양 브랜드간 시너지를 강조했다.

또한 유 대표는 SKT 2.0 비전 달성의 핵심 요소를 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달려 있다고 보고, 그간 지속적으로 개선해 온 기업문화를 '더 많은 소통과 더 많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년동안 거점오피스와 구성원 소통 활성화를 위한 '더 라운지(The Lounge)'를 운영하고 매월 두 번의 해피프라이데이(금요일 휴무) 시행 등으로 기업문화 개선을 추진해왔다. 앞으로도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타운홀과 지역 본부 방문 등을 통한 현장 경영 강화 및 리더와 구성원간 적극적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적극 듣는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업문화 2.0'이 SK텔레콤에 국한되지 않도록 SK브로드밴드 뿐만 아니라 전체 ICT 연관 기업을 대상으로, 각 사별로 업의 특성에 맞게 공유하고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