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사업재편 추진 기업에 1조원 금융지원
금융위, 사업재편 추진 기업에 1조원 금융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가 사업재편을 추진하는 기업에 약 1조원 규모를 지원한다.

금융위는 사업재편 추진 기업의 경쟁력 회복과 신산업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약 1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등 환경변화가 가속화하는 상황을 고려한 조치다.

먼저, 사업재편기업을 주목적 투자대상으로 하는 펀드를 신설해 22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중심의 '사업재편 혁신펀드'를 750억원, 기업은행 중심의 '사업재편 펀드'를 1450억원 규모로 조성해 사업재편 추진 기업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 사업재편기업에 우대금리 등을 제공하는 전용 대출·보증 상품을 마련해 7000억원 이상 지원한다. 산업은행이 5000억원 규모의 '사업경쟁력강화 지원자금'을 통해 사업재편 승인 기업을 대상으로 금리를 최대 1.0%p(포인트) 인하한다.

신용보증기금은 1000억원 규모 '사업재편 보증'을 통해 사업재편 승인기업과 추진기업에 보증비율·보증료·보증한도 우대 등을 제공한다. 또 사업재편기업 P-CBO를 통해 사업재편 승인기업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한다.

아울러 사업재편 승인기업이 보유한 자산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매각 후 임대하는 방식으로도 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정부는 금융지원이 가능한 기업들이 사업재편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사전선별 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달부터 사업재편 종합지원센터에서 신청 기업의 재무 상황을 파악해 결격사유 해당 여부를 판단하고, 결격 사유 심사를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신용평가(TCB)를 통해 신사업 진출 타당성과 자본확충 능력 등도 평가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에도 사업재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융은 대규모, 장기, 위험 분야 등에 중점을 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