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북미 CCS 프로젝트 1.1억달러 투자
SK E&S, 북미 CCS 프로젝트 1.1억달러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바이오에탄올 생산 공장 전경 (사진=SK E&S)
북미 바이오에탄올 생산 공장 전경 (사진=SK E&S)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는 북미 이산화탄소포집저장(CCS) 프로젝트 투자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국 중서부 지역 5개 주 32개 옥우수 에탄올 생산설비 시설에서 발생하는 CO₂를 연간 최대 1200만톤까지 포집·저장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CCS프로젝트다. 각 공장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총 3200㎞에 달하는 전용 파이프라인으로 운송돼 노스다코다 주에 선설 예정인 지하 탄소저장 설비에 영구 저장된다.

SK E&S는 1억1000만달러(한화 약 1300억원)를 투자해 사업 주체인 써밋 카본 솔루션즈(Summit Carbon Solutions) 지분 약 10%를 확보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는 내년 상반기 본격적인 이산화탄소 저장설비와 파이프라인 착공에 들어가 2024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 E&S는 북미 농·축산업 투자 전문 기업인 써밋 아그리컨쳐 그룹(Summit Agricultural Group), 미국 최대 석유·가스 기업 중 하나인 컨티넨탈 리소스,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인 텍사스 퍼시픽 그룹(TPG)과 손을 맞잡았다.

SK E&S는 미국·중남미 등에서 바이오 연료 사업을 추진해온 써밋의 경험과 석유·가스분야에서 다양한 파이프라인 운용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컨티넨탈과 전략적 시너지를 통해 최적의 CCS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SK E&S는 호주와 미국 등지에서 추진하고 있는 CCS 사업을 통해 SK그룹이 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탄소감축 목표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SK E&S가 추진하고 있는 폐가스전, 대염수층 기반의 CCS 프로젝트들은 앞으로 처리 규모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향후 SK그룹의 탄소중립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CCS는 천연가스뿐 아니라 바이오 연료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라면서 "SK E&S는 앞으로 미국에서 CCS를 포함한 저탄소 에너지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미국 정부가 2030년까지 목표한 온실가스 감축량의 5%인 약 1억톤 상당의 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