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제철소 '또 인사사고'···금속노조 "최정우, 책임져야"
포스코 제철소 '또 인사사고'···금속노조 "최정우, 책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산업재해 재발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고개 숙인 지 석달도 채 지나지 않아 또 다시 현장 근로자의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올해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의 모순을 지적하며 최 회장의 법적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은 민주노총, 플랜트건설노조, 포스코지회 등과 12일 오전 11시 전남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에서 노동자들의 사망, 상해사고 등 중대재해가 반복되고 있다"며 "최종 책임자인 최정우 회장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합성천연가스(SNG) 설비 철거현장에서 건설업체 노동자 A씨가 케이블 하역작업 중 7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했다. 올해 1월 20일 포항제철소 화성부 3코크스 공장에서 스팀 배관 보온작업자에 대한 안전감시를 하던 용역업체 소속 A(39)씨가 장입차에 부딪혀 사망한 지 석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이다.

특히 최 회장이 지난 2018년 7월 취임 후 중대재해로 사망한 노동자는 21명에 이른다.

같은 날 광양제철소 코크스공장에서는 중장비가 협력업체 노동자를 추돌해 왼쪽 팔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노조는 "포스코 안전담당 팀장이 상주 관리·감독했고 제철소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이번 사망사고가 건설업체 책임이기에 관련 없다는 입장"이라며 "팔 절단 사고와 관련해서도 단순 교통사고로 치부해 가해자에 대한 차량 출입정지 2개월로 관련 조치를 끝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정우 회장은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죄송한 마음', '무거운 책임감', '재발방지대책 마련'이라는 사과문만 반복하고 있을 뿐 사고원인을 분석하거나 안전을 위한 신호수 배치, 주유 중 엔진 미정지 등 사고 예방 대책 제시는 뒷전"이라며 "그저 꼬리 자르기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올해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법적 책임을 벗어나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노 측에 따르면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으로 포스코는 매년 회사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을 수립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마저도 회피했다는 것. 

구자겸 포스코사내하청지회 지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정우 회장은 이번 사망사고와 상해사고에 대해 무관하다며 사과와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노동자들을 위험에 방치해서도, 직업성 질병으로 고통받게 해서는 안된다"고 토로했다.

문현찬 포스코지회 부지회장도 "이런 상황에도 최정우 회장과 임원들은 1조원의 안전비용을 투자하겠다고 발표만 할 뿐 구체적인 세부내역 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며 "국민기업, 사회적 책임기업을 거부하는 경영인식으로 미래를 개척할 순 없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노조는 "포스코의 진정한 개혁과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공동 투쟁을 결의한다"며 "최정우 회장의 처벌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광양제철소 사고 건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설비를 건설업체에 매각했기 때문에 포스코와는 관련이 없다"며 "매년 안전 계획도 이사회를 통해 보고하고 사업계획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